음식쓰레기 자원화에 앞서
상태바
음식쓰레기 자원화에 앞서
  • 박병상
  • 승인 2011.11.22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 칼럼] 박병상 /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 소장


본격적인 김장철이 시작됐다. 과거 주택은 담벼락 높이로 쌓은 배추를 절이느라 일가친척이 모여 분주했는데, 아파트가 대세인 요즘 도시는 전보다 차분해졌다. 하지만 한겨울 김치를 한꺼번에 담그려는 주부에게 김장은 큰 일 중 하나요, 피하고 싶은 스트레스다. 김장독이야 김치냉장고가 대신하지만, 배추를 절일 마당이 없고 도와줄 친지도 마땅치 않다. 그래서 많은 가정은 현지에서 절인 배추를 택배로 받아 양념만 버무리지만, 그렇다고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건 아니다. 그뿐인가. 이맘때 김장을 마친 주부는 근육통에 시달리고, 지방자치단체마다 늘어난 쓰레기 처리에 비상이 걸린다.

런던협약에 우리나라도 뒤늦게 호응함에 따라, 2013년부터 음식쓰레기를 더는 바다에 버릴 수 없게 되었다. 이에 지자체들은 대책 마련에 마음이 급해졌는데, 김장 쓰레기까지 몰려나오니 적잖게 당혹스러울 것이다. 어느 지자체는 다듬다 나온 배추와 양념 부산물을 음식쓰레기로 분류하지만, 어떤 지자체는 소각용 쓰레기봉투에 담으라고 주민에게 권유하니 시민들은 혼란스러워한다고 언론은 전한다. 배추에 흙이 묻으면 일반쓰레기, 깨끗이 닦여 있다면 음식쓰레기로 분류하는 기준도 있다지만, 헷갈리게 하는 건 마찬가지다. 음식쓰레기에 대한 대책을 진작 세웠다면 없을 혼란이다.

이제까지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 주민들은 음식쓰레기를 설치된 커다란 용기에 털어 넣으면 그만이었다. 음식쓰레기 양이 많든 적든 개개 가정이 부담하는 비용의 차이가 전혀 없었다. 하지만 앞으로 달라진다. 음식쓰레기 발생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 놓인 지자체마다 차등화에 나서려 하는 까닭이다. 전자인식장치가 부착된 전용통을 지급하는 방법이 모색되고는 있지만, 비용이 당장 만만치 않다. 그래서 많은 지자체는 우선 음식쓰레기 전용 종량제봉투를 보급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물론 지자체도 경제적 부담을 느낄 주민을 나름대로 지원한다. 음식쓰레기 총량을 줄인 아파트단지에 인센티브를 주어, 수도 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한다거나 음식쓰레기 용기를 자주 비워준다.

지자체는 공동주책보다 단독주택이 모인 동네의 음식쓰레기 처리가 걱정인 모양이다. 일반 쓰레기봉투는 이제까지 집밖 어느 특정 장소에 버렸지만, 그 장소와 가까운 주택은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악취가 심해지는 음식쓰레기는 사정이 훨씬 다르다. 격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던가. 음식쓰레기를 버릴 장소를 위생적으로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나오지만, 동네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형평성을 고려해야 하는 지자체는 응하기 어려울 것이다. 아무리 근사하게 만들어도 악취가 발생한다면 주변의 주택은 불만스러울 터. 그래서 단독주택은 음식쓰레기를 집밖에 내놓는 걸 원칙으로 한다는데, 제때 수거하지 않으면 민원이 발생하곤 한다.

조리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농작물 쓰레기는 퇴비장으로 가고, 먹다 남은 음식은 가축에게 주었던 과거라면 발생하지 않았던 음식쓰레기라는 말. 조상이 들으면 경을 칠 게 틀림없는데, 민원에 시달리는 도시의 지자체마다 골머리 아플 수밖에 없다. 바다에 버리거나 소각장에서 태울 수 없다면 사료나 퇴비로 재처리하는 것뿐인데, 어느 쪽도 쉽지 않다. 음식쓰레기를 운반하거나 처리하는 과정에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음식쓰레기에 염분이 높으니 기껏 만들어 놓은 사료나 퇴비가 외면되기 일쑤다. 처음 잘 가동되던 처리시설에 고장이 나거나 낡으면 어김없이 악취가 발생하니 민원이 빗발친다.

청주 흥덕구에 위치한 음식쓰레기 자원화 시설은 대대적 보수를 거처 다시 가동되는 중이라고 2004년 언론은 보도했다. 악취 해결을 요구하는 주민들이 쓰레기차 진입을 가로막는 행동에 나서자 지자체가 대책을 세운 건데, 7년이 지난 그 시설은 지금 잘 가동되고 있을까. 음식쓰레기를 발효해 메탄가스를 추출하는 공장을 건설한 부천시는 2010년부터 가동할 거라고 2008년 언론이 전했다. 1톤에 3만원을 받으며 공장을 건설한 기업이 운영한 뒤 15년 뒤 시에 기증할 예정이라고 했는데, 현재 잘 운영되고 있을까. 이후 민원이 발생했다는 보도가 없으니 잘 가동되리라 믿고 싶은데, 그런 시설은 인구가 밀집하지 않은 지역에 위치할 것이다. 한데 인천에는 사정이 다르다.

현재 인천시 서구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 건축을 놓고 법적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음식쓰레기의 바이오가스화를 위한 시설을 서구청의 건축허가 없이 착공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대한 서구청의 고발과 건축 관련해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계속 허가를 내주지 않는 서구청에 대한 수도권관리공사의 날선 고발이 대립된 상태다. 쓰레기는 음식이 아니라도 악취를 발생시킨다. 서구 주민들은 진동하는 악취로 벌써부터 머리가 지끈거리는데,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이라니. 서구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인천시와 서구는 그런 시설이 들어서면서 수도권매립지를 영구화하려는 속셈이 있는 게 아닌지 경계한다. 2016년 만료하기로 약정한 수도권매립지 기한을 연장하려는 움직임이 보이는 마당이므로.

그 와중에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송도자원환경센터의 주민지원협의회는 악취가 발생하는 기존 음식쓰레기의 퇴비와 사료화 시설을 바이오가스화 시설로 변경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질이 떨어져 실수요자가 외면하는 퇴비와 사료 대신 실효성이 큰 바이오가스로 음식쓰레기를 재활용하는 게 경제적일 뿐 아니라 악취에 따르는 민원도 해결된다는 전문가의 주장을 덧붙였는데, 정작 인천시 관계자는 난색을 표현하는 모양이다. 음식쓰레기 처리 사한에 쫓기는 처지에서 바이오가스화 시설에 대한 검증이 안 된 상태라는 이유를 들면서.

처리시설 검증 여부와 관계없이 음식쓰레기는 민원을 몰고다닌다. 검증을 마친 퇴비화와 사료화 시설, 그리고 매립과 소각 시설이라고 해서 민원에서 자유로운 건 아니다. 사정이 그렇더라도 발생하는 음식쓰레기를 방치할 수 없으니 지방자치단체는 반드시 대책을 세워야 한다. 한적한 곳을 찾기 쉬운 농촌이라면 퇴비와 사료화가 요긴하겠지만, 도시는 그렇지 못하니 답답할 것이다. 한데 생각해보자. 민원인도 음식쓰레기를 내놓을 수밖에 없다. 어떻게든 처리해야 한다는 데 동의할 수밖에 없다면, 민원인이 포함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가정주부, 처리업자, 지자체 관계자, 전문가들이 모여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시설에 대한 완전한 검증까지 마칠 시간은 충분하지 않더라도, 지역에 맞는 대안을 합의로 채택할 수 있을 것이다.

음식쓰레기는 가정에 한정하지 않는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쓰레기는 크고작은 식당이나 음식료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이 작은 편이다. 식당이나 단체급식소에서 버리는 음식쓰레기와 기업에서 막대하게 배출하는 폐기물도 얼마든지 재활용할 수 있다. 그를 위한 제도의 정비가 필요할 것인데, 시민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 나오는 음식쓰레기를 버릴 수밖에 없는 시민이자 잠재적 민원인도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양심에 맞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음식쓰레기 자체를 줄이는 행동이다. 식단을 미리 만들고 원하는 식재료를 필요한 만큼 구입하고, 먹을 만큼 상을 차린다면, 개개인이 발생시키는 음식쓰레기는 그만큼 줄어들 게 분명하다.

지자체와 시민, 음식료 기업과 식당 모두 음식쓰레기 문제를 모르지 않다. 어떻게든 처리해야 한다는 사실도 잘 안다. 하지만 실천이 성가실 따름일 것이다. 음식 재료가 되는 농작물을 직접 생산하는 이라면, 그가 농민이든 텃밭을 일구는 도시민이든, 쓰레기가 될 정도로 농작물을 허비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음식쓰레기를 배출하는 우리는 근원적으로 볼 때, 음식의 생산과 소비에서 분리돼 있다. 배출하는 양만큼 분리 정도는 클 텐데, 해외에서 수입한 가공식품은 특히 심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도시의 소비자인 우리는 농작물이 비싸거나 전용 종량제봉투 비용 부담 때문에 음식쓰레기 발생을 줄이기에 앞선 행동이 절실하다. 음식과 농작물로 분리된 관계를 새삼 반성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음식과 농작물의 거리를 줄이는 도시인 행동은 무엇일까. 텃밭을 가꿀 여유가 없더라도 기왕 발생한 음식쓰레기를 다시 농작물에 돌려주기 위한 행동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퇴비화와 사료화를 적극 이해하고 돕는 일도 그런 행동 중 하나다. 음식쓰레기 바이오가스화도 충분히 요긴한 대안인데, 가공식품, 그 중에 수입된 가공식품을 되도록 자제하는 게 좋을 것이다. 내 지역에서 가까운 농촌에서 재배한 농작물을 구입하는 행동도 중요하다. 농촌이 대접받을 때 도시인의 건강도 좋아지고 환경도 개선될 것이다. 음식쓰레기라는 불경한 용어도 차차 사라질지 모른다. 훌륭한 유기질 자원으로 바뀔 테니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