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전형은?
상태바
올해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전형은?
  • master
  • 승인 2010.03.0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대학입시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학생의 잠재력 등을 고려해 선발하는 입학사정관제 전형이 작년보다 더욱 확대된다는 점이다.

   전국 4년제 대학의 모임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2011학년도 대학별 전형계획을 보면, 총 118개 대학이 3만7천628명을 입학사정관제로 선발한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등 대부분의 주요 대학이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한다.

   따라서 학생부 교과성적과 함께 각종 수상실적, 비교과 성적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지금부터 자세히 대비해야 한다고 입시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5일 청솔학원에 따르면 올해 입학사정관 전형은 어학능력 중시형, 수상실적 중시형, 특별활동 중시형, 학생부 성적 중시형, 기회균등 전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어학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으로는 경희대의 국제화 전형, 고려대의 세계선도인재 전형, 연세대의 언더우드국제대학 전형, 이화여대의 국제학부 전형, 한국외대의 글로벌인재 전형 등이 꼽힌다.

   공인어학성적 등이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며 대학별로 하는 다양한 심층면접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수상실적이 중요변수가 될 수 있는 전형으로는 건국대의 KU입학사정관 전형II(자기추천자), 고려대 과학인재 전형, 서울여대 바롬예비지도자 전형, 성균관대 과학인재 전형, 포스텍 입학사정관 등이다.

   이들 전형은 수상 실적, 교과 관련 활동 이력 등에 대한 서류 준비가 필요하며 영어나 시사면접(인문계열), 수학ㆍ과학 면접(자연계열) 등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경희대의 네오르네상스 전형, 이화여대의 재능우수자 전형, 중앙대의 다빈치인재 전형 등은 상대적으로 특별활동 등을 강조하는 전형으로, 비교과 활동에 대해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고려대 학생부우수자 전형, 서강대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연세대 진리자유 전형, 중앙대 학업우수자 전형 등은 학생부 성적을 특히 중시하는 전형으로 거론된다.

   기회균등 및 사회적 배려대상자 전형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 성적이 상대적으로 뛰어났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는 자료들을 준비해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