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원-정치신인 '치열한' 각축 예고 등
상태바
현역의원-정치신인 '치열한' 각축 예고 등
  • master
  • 승인 2011.12.12 0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2월 12일자

<인천신문>

현역의원-정치신인 ‘치열한’ 각축 예고 
내일 4·11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 시작, 출마희망자 윤곽 
 
구준회 기자 
jhk@i-today.co.kr  
 
내년 4·11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천지역 출마 희망자들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이번 총선은 최근 여야를 막론하고 쇄신과 변화, 혁신 바람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높은데다 현역 물갈이론도 거세 현역 의원과 정치 신인들의 치열한 각축장이 될 전망이다.

현역 의원 가운데 압도적 우세를 보이고 있는 한나라당의 경우 도전자들이 많지 않은데 비해 야당은 야권 통합을 타고 정치 신인들이 대거 나타나 정치 지망생 간 경선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출사표를 던진 희망자는 지난 2일 공식 출마 선언한 안덕수 강화군수가 유일하지만 예비 후보 등록을 시작하는 날부터 출마 선언이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에선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한 안 군수(서구강화을) 외에 정유섭 전 항만청장(부평갑), 배준영 국회 부대변인(남을), 홍종일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계양갑), 김연광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부평을), 정승연 인하대 교수(연수), 김정룡 여의도연구소 연구위원(중동옹진) 등이 신인그룹으로 분류된다. 이들 외에도 이원복 전 국회의원(남동을), 윤태진 전 남동구청장(남동갑), 김홍섭 전 중구청장(중동옹진), 강창규(부평을)·황인성(중동옹진)·허식(중동옹진)·송병억(서구계양을)·민우홍(서구강화을) 전 시의원, 계민석 원내대표 특보(서구강화을), 박귀현 전 인천터미널공사 이사(남동갑) 등도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현역 의원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데다 최근 10·26 재보선 이후 잇딴 악재로 크게 실추된 당 이미지를 반영하듯 예비 경선 주자들이 많이 나서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야권에선 연수구에 출마할 대북·통일 전문가 이철기 동국대 교수가 눈에 띈다. 이 교수는 민주당이 집권여당인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와 일전을 벌일 야권 통합 후보자로 선택한 영입 케이스로 알려졌다. 하지만 연수구내에는 나완수·안귀옥 변호사, 이상규 영어학원 원장, 홍정건 부동산연구소장 등이 일찌감치 총선 준비에 나서 당내 경선을 뛰어 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연수구에선 최정철 인천지식센터장도 출마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경선이 가장 치열할 전망이다.

야권의 경우 변호사가 비교적 많은 것이 특징이다. 나·안 변호사 외에도 최원식(계양을)·이현웅(남동을)·김충래(남갑) 변호사 등이 얼굴 알리기에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신동근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서구강화을)이 출마를 위해 이미 출판기념회를 마쳤고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인사수석을 지냈던 박남춘 전 수석(남동갑)도 출마를 확정지었다. 윤관석 전 인천시 대변인은 남갑, 구자춘 인천시당 특별위원장은 남을지역을 각각 노리고 있다. 또 18대 때 낙선했던 문병호(부평갑), 안영근(남동갑), 김교흥(서구강화갑), 한광원(중동옹진) 전 의원들도 권토중래를 노리며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통합진보당 쪽에선 이용규 전 민노당 시당위원장(부평갑), 김성진 전 민노당 최고위원(남갑), 박인숙 전 민노당 최고위원(계양을), 이혁재 전 민노당시당 정책위원장(연수), 신창현 전 민노당 부대변인(남동갑) 등이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석행 전 민주노총 위원장도 계양을 출마냐, 비례대표냐를 놓고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정치 신인들은 상당수가 출판기념회를 통한 얼굴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미 저서 출간을 끝낸 신동근 전 부시장 외에 최원식·안귀옥 변호사, 윤관석 전 인천시 대변인, 김교흥 전 의원 등이 줄줄이 출판기념회를 준비 중이다. 
 
<경인일보>

인천AG 참가유도… 인천시-北 '직접 협상'  
통일부, 팩스협의 승인 
 
김명호 기자
boq79@kyeongin.com    
 
2014년 치러질 인천아시안게임에 북측 선수단을 참여시키기 위한 인천시와 북측 체육계의 협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북측 선수단 참가 협의를 위해 정부에 제출한 '북한주민 접촉 신고서'를 통일부가 승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내년 3월4일까지 북한 민족화해협의회와 팩스를 통해 아시안게임과 관련한 협의를 하겠다고 주민 접촉 신고서를 제출했으며, 통일부는 최근 이를 허락하겠다는 공문을 시에 보내왔다.

시는 민족화해협의회를 통해 북측 선수단이 아시안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지 등을 타진할 예정이며, 북한이 적극적인 의사를 표명하면 선수단과 응원단 규모 등을 본격적으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일단 통일부가 팩스를 통해 협의하는 것에 대해 허락했다"라며 "조만간 민족화해협의회에 선수단 참가 여부 등을 타진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5·24조치 이후 꽉 막혀있던 북측과의 체육교류에도 물꼬가 트이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통일부 장관 교체이후 여러가지로 분위기가 좋아지고 있다"라며 "통일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나오고 있는만큼 아시안게임의 북측 선수단 참가 협의도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아시안게임을 주관하고 있는 셰이크 아흐마드 알파하드 알사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회장도 지난달 20일 평양을 방문, 북측에 선수단 참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국내외에서 북측 선수단 참여를 위한 시도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시는 지난해 천안함 사건과 연평도 포격 이후 남북 경색관계가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2014 인천아시안게임이 현재 남북 기류를 전환시킬 수 있는 키워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호일보>

로봇산업 예산, 겉치레에 절반 기업에 반의 반 
정보산업진흥원, 로봇대전 알리기 치중
정작 인프라 확충·업체 육성 ‘깨알 지원’
市 재정난 허덕이는데 증액 필요성 강조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지역 로봇산업 경쟁력 및 대외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지능형 로봇산업 육성지원 사업’이 홍보성 행사에 치중한 채 기반시설 확충 및 경쟁력 있는 기업 육성은 뒷전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11일 진흥원에 따르면 지역 내 로봇산업 육성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지능형 로봇산업 육성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지능형 로봇문화 저변 확대와 기업 투자 및 유치를 통한 경쟁력 있는 기업 육성을 목적으로 각각의 지원책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정부의 지능형 로봇 발전계획에 맞춰 인천지역 로봇산업을 타 지역보다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키 위한 조치라는 것.

하지만 진흥원의 지능형 로봇산업 육성지원 사업이 홍보와 문화 확산에만 치중, 지역에서 로봇산업을 이끌어 갈 기업 유치와 기반시설 확충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외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진흥원이 진행하는 지능형 로봇산업 육성지원은 대한민국로봇대전 등 대외 홍보성 사업이 로봇문화의 저변 확대 사업이란 명목 아래 총 사업비 4억4천여만 원 중 2억5천만 원(55%)이 배정돼 있는 반면, 기업들에 대한 지원예산은 9천800만 원(22%)으로 예산 배분이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사업 중 절반이 넘는 예산을 차지하는 로봇대전의 예산 배경에는 ‘시 산하 기관의 평가지표 반영’이란 평가제도가 한몫한 모습이다.

진흥원은 사업에서 행사 실적이 낮게 나오는 것을 우려해 예산 증액은 안 되더라도 현행을 유지, 기업 지원예산보다는 대외 홍보성 예산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

더구나 로봇대전 행사기간 중 시민들을 위해 운영하는 로봇체험장 7곳의 부대행사에는 일반 시민이 고작 940명 다녀가 새로운 로봇문화 창출이라는 목적을 무색케 했다.

게다가 기업들을 위해 지원하는 예산도 일부 기업에만 편중돼 형평성 부분에서도 문제를 드러냈다. 기업 유치와 신규 창업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선 초기 지원금이 필요함에도 일부 ‘잘 나가는 기업’에만 지원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인천이 전국 로봇기업 현황에서도 수도권에서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실제 수도권 내 로봇기업 유치 현황을 보면 경기도 113곳, 서울 98곳에 비해 인천은 고작 27곳에 불과했다.

이러한 실정에도 진흥원은 지역 내 로봇 전문기관 육성 및 지원을 위해서는 관련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대책으로 시의회에 보고한 상태다. 시가 재정난에 허덕이는데 사업의 문제점과 대책으로 자주 등장하는 ‘예산 문제’가 나온 셈이다.

이와 관련, 진흥원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진행한 로봇대전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렀다”며 “ 광역경제권 연계협력사업을 통해 기업 지원을 위한 부족한 예산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일보>

관리부실·안전불감증이 부른 참극 
현장 감독관 부재·인부 야광조끼 미착용 
 
이성진·이재필 기자
ljp81@itimes.co.kr

공항철도 작업 인부 사망사고는 코레일과 철도 관리용역을 맡고 있는 코레일 테크의 관리·감독 부실에서 비롯됐다.

코레일과 코레일 테크의 관리감독관들은 사고의 위험성을 사전에 미리 파악했음에도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않았다.

사고의 발생 경위는 이렇다. 사고 당일인 9일 0시 작업 인부들은 검암역에 도착했다.

이들은 차량을 이용해 작업 현장으로 이동했다. 작업 인부들은 공사를 위해 철로 옆 펜스를 걷어냈다. 작업에 필요한 포크레인을 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위해서였다.

이들은 0시25분쯤 공사 현장에서 작업을 시작했다.

문제는 작업 현장에 당연히 자리해야 할 관리감독자가 위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파견법에 따르면 작업 현장에는 용역 업체 소속 관리감독자가 항상 자리해야 한다.

또 철도 시설에 들어가려면 코레일 관계자의 입회하에 진행돼야 한다.

하지만 사고 당시 코레일 관계자와 코레일 테크 관계자는 현장에 없었다.

이 뿐만 아니라 이들 관리감독관들은 사고의 위험을 미리 파악하고 있었다.

코레일 테크는 사고 발생 다음 날인 지난 10일 브리핑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관리자들이 사고 당일 0시쯤 사무실에서 작업원들을 기다렸으나 연락이 없어 확인해 보니 작업원들이 이미 작업 현장으로 이동 중에 있음을 파악했다"며 "관리자들은 바로 현장으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이를 종합하면 사고 발생 30분 전 이미 코레일과 코레일 테크 관리감리관들은 관리자의 지시 없이 작업 인부들이 공사 현장으로 향한 것을 파악한 것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무전기 등을 통해 작업 인부들에게 "작업 현장에 들어가지 말고 대기하라"고 전하는 것이 옳았다.

그러나 이들은 무전을 통해 작업 인부들을 통제하지 않았다. 관리감독자가 현장에 도착함과 동시에 열차는 작업 인부들과 충돌했다.

미리 무전을 통해 통제했다면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

또 사고 당시 작업 인부들은 야광 조끼를 착용하지 않았다.

야간 근무라면 당연히 야광 조끼를 착용했어야 했다. 원청인 코레일과 용역 업체인 코레일 테크의 관리감독 부실이 부른 참사였다.

이에 대해 코레일 테크 관계자는 "작업에 동행했어야 할 작업책임자가 현장에 함께 하지 않았다"고 잘못을 시인하며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