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아라뱃길은 인천의 '골칫거리'
상태바
경인아라뱃길은 인천의 '골칫거리'
  • master
  • 승인 2011.12.1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핫 이슈] 인천시와 시의회, 정부·수공에 주민 피해 대책 촉구

경인아라뱃길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말도 많고 탈도 많다. 경인아라뱃길이 지역에서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는 얘기다.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듯 이 뱃길이 운영 수입보다 유지관리비가 훨씬 많아 '세금 먹는 하마'로 될 우려도 크다. 또 지역을 둘로 갈라버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송영길 시장도 이런 상황에 예민하다. 송 시장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수자원공사가 아라뱃길 문제들에 대해 인천시와 성실하게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아라뱃길 때문에 인천지역 생활권이 마치 서울의 강남과 강북처럼 갈라졌고, 주변 도로와 연결되지 않는 곳도 많아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이런 형편에서 정부가 이 물길의 다리와 주변 공원 등의 시설을 시가 맡아 관리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인천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경인아라뱃길은 내년 5월 전면 개통된다. 그러나 인천에서는 '질타'의 대상이다.

인천시의회는 최근 아라뱃길로 인해 지역 주민이 겪고 있는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부와 수자원공사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지난 10월 아라뱃길 임시 개통 이후 인천시에 접수된 민원은 100여 건에 달하고 민원 해결을 위한 사업비만도 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라고 밝혔다.

또 계양중학교 통학생을 비롯한 장기지구 주민 1만여 명과 계양·검단·원당·김포를 오가는 수십만 명의 출퇴근 시민들이 부실하고 미흡한 공사로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게 시의회의 지적이다.

시의회는 서해 바닷물 유입으로 서구와 계양구 일대 지하수 오염 등 환경오염 문제도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아라뱃길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보완책 수립, 환경오염 대책, 친수구역특별법에 따른 인천시 주변 발전계획을 세우라고 정부와 수자원공사에 촉구했다.

또 인천시로 이관되는 각종 관리비 부담을 해결하고 주민 피해 대책을 수립하기 이전까지 모든 인·허가를 중지하라고 시에 촉구했다.

 

인천천시는 "1개 교량 연간 유지 관리비가 1억5000만원에 이르는 등 아라뱃길 시설물을 인수할 경우 연간 50억원가량의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국책사업으로 진행된 만큼 시설물 관리비 부담은 정부 몫"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 안영규 건설교통국장은 "아라뱃길로 인해 인천 북부지역 생활권이 단절된 데다 주변 수도권매립지 악취 문제도 해결되지 않아 주민들의 실망감이 커져 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라뱃길은 지난 10월 유람선 시범운항을 시작으로 임시 개통됐고 내년 5월 준공과 함께 전면 개통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