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생 야자·방과후학교 참여율 크게 낮아져
상태바
초·중·고교생 야자·방과후학교 참여율 크게 낮아져
  • master
  • 승인 2011.12.19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학습선택권 조례' 여파 - 성적 하락·일탈 우려


'인천시 학생의 정규수업외 학습 선택권 보장에 관한 조례' 시행 이후 인천지역 초·중·고교생의 야간자율학습과 방과후학교 등 비정규 학습 참여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정규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성적 하락이나 일탈 등이 우려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인천시교육청은 학생 학습 선택권 조례가 시행된 지난달 17일 이전과 이후 초·중·고교생 야간자율학습 참여율을 조사한 결과, 참여율이 36.6%에서 17%로 19.6% 포인트 줄었다고 19일 밝혔다.

초등학교의 경우 조례 제정 이전에 14.6%가 '야자'에 참여했으나 조례 시행이후로는 참여자가 1명도 없고, 중학교는 20.1%에서 8.1%로 뚝 떨어졌다. 고교생은 89.5%에서 55%로 무려 34.5% 포인트나 참여율이 하락했다.

방과후학교 역시 초교는 59.3%에서 48.2%로 11.1% 포인트, 중학교 95%에서 80.1%로 14.9% 포인트, 고교생 82.6%에서 64%로 18.6% 포인트가 각각 떨어졌으며 전체적으로 14.6% 포인트 낮아졌다.

이는 '야자'나 방과후학교 참여 여부를 부모나 학생 스스로 선택하도록 한 학생 학습선택권 조례 시행으로 교사들이 학생들의 선택을 최대한 존중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야자나 방과후학교에 참여하지 않는 일부 중·고교생의 경우 성적이 떨어지거나 일탈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맞벌이 가구나 저소득 계층 학생 가운데 일부는 스스로 공부하기 보단 또래들끼리 어울리며 탈선할 우려가 높다는 게 교육계 우려다.

시교육청의 한 장학사는 "일찍 귀가하더라도 가정이 넉넉한 학생들은 학원이나 개인교습을 받겠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그나마 공부할 기회를 잃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렇게 되면 계층 차이는 더 벌어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 학생들은 몰려다니며 싸움을 하거나 술ㆍ담배에 빠지는 등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비참여 학생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교육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시교육청의 또 다른 장학사는 "교외 학생지도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중요한 것은 야자나 방과후학교 운영 방안을 개선해 학생들에게 학교가 좋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