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 2호선 담합 의혹 밝히나 등
상태바
인천도시철도 2호선 담합 의혹 밝히나 등
  • master
  • 승인 2012.02.06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2월 7일자

<인천일보>

인천도시철도 2호선 담합 의혹 밝히나 
市, 시의회 요청따라 자체감사 검토 … 공정위도 진상 조사 
 
장지혜 기자
jjh@itimes.co.kr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담합 의혹이 각종 감사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이미 공정거래위원회가 진상을 조사 중이다.

인천시는 인천시의회 요청에 따라 2호선 담합 의혹을 자체 감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제198회 임시회에서 6일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의원들은 "감사를 통해 업체들의 담합 의혹과 도시철도건설본부가 이런 가격에 사업을 내 준 경위를 따져야 한다"며 인천시 감사관실에 감사권 발동을 요구했다.

인천시는 감사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따져 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6일부터 시작된 감사원의 인천시 종합 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정황상 15개 업체가 관여해 100%에 가까운 공사비를 따낸 점이 포착되면서 감사원이 자료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도 지난 2009년 조달청의 의뢰로 도시철도 2호선 16개 구간 중 8개 공구에 대해 업체 담합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과정에서 토목공사 입찰 업체들이 가격을 담합했다는 의혹은 지난달 이한구 시의원을 통해 불거졌다.

이 사업 16개 토목공사 구간 중 대안구간인 입찰공고된 206공구 한 곳을 제외하고, 나머지 15개 공구의 평균 낙찰률 97.56%로 총 설계금액 1조 3천627억 원 중 1조 2천934억 원에 공사가 시작됐다.

보통 최저가 낙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예상 사업비의 60% 수준으로 낙찰됐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처럼 100%에 가까운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 사업이 60%대 사업비로 응찰한 업체에게 낙찰이 됐을 경우 현재 사업비보다 약 5천억 원의 예산을 아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엄청난 예산 절감 기회를 놓친 것이 업체들의 담합 때문이라는 의혹이 뒤늦게 제기되면서 인천시와 시의회가 진화에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정황과 상황들을 따져봤을 때 감사 결과 업체들의 부당 공동행위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담합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질 경우 과징금 부과와 형사 고발 등의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경인일보>

OCI, 1천억 지방세 감면 받기 직전… 그 땅으로 6천300억 대출까지 받아  
'인천 폐석회 피해 담보' 수천억 타지에 투자 
 
정진오 기자
schild@kyeongin.com    
 
(주)DCRE가 인천시 남구청으로부터 1천억원대의 지방세를 감면받기 직전, (주)DCRE의 모기업인 OCI가 지방세 감면 대상 토지를 담보로 수천억원을 금융권에서 대출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OCI는 이 대출금 중 상당액을 전북 군산의 태양광 발전 설비 증설에 투자해 인천에는 '폐석회 피해'를 남기고, 그 '대가'로 얻은 이익은 군산에 쏟아부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주)DCRE 감사보고서를 포함한 OCI와 (주)DCRE의 공시자료 등에 따르면, OCI는 2008년 5월 (주)DCRE에 인천공장 부지를 넘기기 직전에 이 토지를 담보로 6천300억원 이상을 신한은행·외환은행·우리은행 등으로부터 대출받았다. 대출용도는 운전자금 명목이었다. 대출이 이뤄진 직후에 OCI는 이 부동산을 (주)DCRE에 넘겨주면서 회사를 분할했다. OCI는 (주)DCRE에 '자산과 부채를 모두 넘겼다'면서 취득세와 등록세 등 1천억원대 지방세 감면 신청까지 냈고, 남구청은 이를 받아들였다.

문제는 OCI의 대출 시점이다. 대출 직전까지만 해도 OCI의 부동산 가치는 3천억원대에 불과했다. 그러나 부동산 개발을 위한 기업분할이 목전에 다가오면서 그 평가액이 4배나 뛰었다. 이로 인해 6천억원 이상의 은행 대출이 가능했던 것이다.

감면받은 지방세까지 포함하면 OCI는 2008년 4~5월 사이에 이 부동산으로만 7천억원 이상을 '현금화'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당시 OCI는 군산의 태양광 발전 설비 증설을 위해 7천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확정한 상태였다. 이는 자기자본비율의 87%를 넘는 규모여서 당시 경제계에서도 의외라는 반응이 많았다.

이 투자계획 등으로 인해 OCI 주가는 급등세를 보였다. 2008년 2월엔 34만원을 넘었다. 최근의 OCI 주가가 27만원대인 점에 비하면, 당시 OCI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얼마나 컸는지 확인되는 부분이다.

회사 분할과 태양광 투자계획, 수천억원대 대출, 1천억원대 지방세 감면 등 일련의 과정이 마치 '기획부동산'의 일처리처럼 교묘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대목이다.

OCI측은 "금융권 대출은 2007년부터 준비됐던 것이고, 대출금 중 상당액을 (주)DCRE에 넘겨줬다"면서 "대출 과정과 기업분할 과정은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인천신문>

안 前시장 “당 요청시 출마 고민” 
전략공천 등 염두… 계양갑·연수·중동옹진 유력 
 
박정환·이환직 기자 
hi21@i-today.co.kr  
 
“당의 요청이 있다면 (4·11총선 출마를) 고민해 볼 생각이 있다.”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안상수(66) 전 인천시장은 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 후배들이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밝혔다.▶관련기사 2면

안 전 시장의 총선 출마 여부를 놓고 지역정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 전 시장의 입장에서도 더 이상 출마 여부를 놓고, 저울질만 계속 할 수 없는 처지다. 새누리당의 공천심사 신청 기간이 오는 10일까지이기 때문이다.

안 전 시장은 출신 초등학교인 서림초 동문들에게 보내는 새해 연하장에서 조심스럽게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출판기념회를 열거나 송영길 인천시장과 각을 세우면서 존재감도 부각시켰다. 지난주에는 일부 선거구에서 전화여론조사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시장이 말한 ‘당의 요청’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전략공천이나 전직 시장이라는 프리미엄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견해가 적잖다. 그럼 안 전 시장의 의중에 있는 총선 출마 지역구가 어디일까하는 궁금증이 들수 밖에 없다.

안 전 시장은 정치 입문의 바닥이자 텃밭이었던 계양갑 지역구에 정무부시장으로 발탁했던 정치 후배 홍종일(52)씨를 밀었다. 홍 전 정무부시장이 총선에 출마할 수 없을 경우 출마 대상지로 고려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홍 전 정무부시장은 최근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기소됐다.

연수구도 출마지의 하나로 꼽힌다. 안 전 시장은 “애초 총선 출마 의사가 없었으나 151층 송도인천타워 건립 추진과 송도 발전 등과 관련한 송도국제도시 단체들이 너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새누리당 중앙당과 협의해 결정할 사항이다”라고 답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아파트 값이 떨어진 송도국제도시 유권자들이 안 전 시장에 대한 향수가 있어 총선 출마를 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동·옹진도 안 전 시장이 생각하는 적격지다. 동구 서림초와 중구 인천중학교 출신인데다가 영종 개발사업의 포문을 열었다는 것이 안 전 시장의 설명이다. 특히 중·동·옹진의 새누리당 지지도가 다른 지역구에 비해 높은 편이라는 상황도 고려할 만하다.

하지만 정작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안 전 시장의 출마에 대해 긴장하는 분위기다. 계양갑에서 현역인 민주통합당 신학용(60) 의원의 적수로 나서는 것은 고려해 볼만 하지만 결국은 새누리당 인천 총선 판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계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 업무추진비 5억2000만원과 관련해 허위 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 등으로 안 전 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도 부담스럽다.

여기에 실체적 진실을 떠나 부실시공 논란으로 운행이 중단된 월미은하레일이 실존하고 있는 마당에 민주통합당 등 상대당의 파상공격의 대상으로 번져 새누리당 인천 선거판의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그러나 쇄신을 요구하며 무조건 안 전 시장의 포기를 요구할 수 없는 노릇이다. 이경재(71·3선)·조진형(69·4선)·이윤성(68·4선)·황우여(65·4선) 의원 등 새누리당 지역 다선의원들이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인천경제 ‘60만 女風시대’ 온다 
작년 여성활동인구 59만3000명 
 
김준구 기자 
kimjk@kihoilbo.co.kr  
 
인천시 여성의 경제활동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통계청의 2011년 12월 기준 시·도별 성별 경제활동인구 통계자료에 따르면 인천시의 여성 경제활동인구가 총 59만3천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 12월 56만4천 명이던 것에 비해 1년 만에 2만9천 명이 증가한 수치다.

또 생산활동 가능인구에 대한 경제활동인구 비율을 나타내는 경제활동참가율도 2010년 49.8%이던 것이 지난해는 51.6%로 1.8%p 증가했다.

같은 시기 15세 이상 인구에서 취업자가 차지하는 고용률도 46.9%에서 49.6%로 증가해 2.7%p 올랐다.

반면, 경제활동인구에서 실업자가 차지하는 실업률은 2%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인천여성의 경제활동인구가 늘어난 것은 여성들의 창업이나 취업 등으로 경제활동 참여가 활발해졌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시 또한 여성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직업훈련과 창업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

특히 남동국가산업단지 여성고용촉진 지원사업을 벌여 중소기업 현장수요에 적합한 교육훈련을 7개 과정 181명에게 교육시켰다. 또 기업 인사담당자와 여성채용운동을 위한 간담회도 갖고 구인·구직 만남을 주선해 88개 사 873명을 연결해 49명이 취업하는 성과도 올렸다.

이와 함께 여성인력개발센터 등 지역 내 5곳에서 여성취업을 위한 교육도 실시하고, 올해는 2곳을 추가로 지정해 교육을 확대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여성의 적극적인 경제활동 참여를 위해 여성 유망 산업을 조성하고 투자 유치를 통해 기업체를 늘려 여성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