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열풍'…인천 공천 38명 몰렸다 등
상태바
민주 '열풍'…인천 공천 38명 몰렸다 등
  • master
  • 승인 2012.02.13 0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2월 13일자

<인천일보>

민주 '열풍'…인천 공천 38명 몰렸다 
18대 총선比 경쟁률 2배 넘어
새누리 15일까지 연장 접수 
 
정찬흥·신상학 기자
jshin0205@itimes.co.kr    
 
4·11 총선을 앞두고 인천지역 예비후보자들의 공천경쟁이 시작된 가운데 여야 모두 3대 1 가량의 공천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공천 신청 접수를 마감한 민주통합당은 인천지역에 모두 38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표 참조>

이는 지난 18대 총선 당시 18명이 신청, 1.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에 비해 2배가 넘는 것으로 최근 거세게 불고 있는 민주당 바람을 실감케 하고 있다.

지역구별로는 남을·연수가 6대 1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남동을이 5대 1, 중동옹진·남동갑이 4대 1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남갑(3대 1), 부평갑·서강화갑·을·계양을(2대 1), 부평을·계양갑(단수) 등의 순이다.

민주통합당은 인천지역을 포함한 245개 지역구에 총 713명이 공천을 신청, 평균 2.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10일 1차 공천신청을 마감한 결과, 모두 37명(신청예정인 현역 국회의원 포함)이 공천을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18대 총선에서 47명이 신청, 3.9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것에 비해 다소 줄어든 수치다.

새누리당은 그러나 오는 15일까지 공천 신청을 연장해 최종 신청자는 다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현재 지역구별 경쟁률 추정치는 중·동·옹진이 6대 1로 가장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남동갑·서구강화을이 5대 1을 기록했다.

이어 연수구·남동을·부평을(4대 1), 부평갑(3대 1), 계양갑(2대 1), 남갑·남을·계양을·서강화갑(단수) 등의 순이다.
전국적으로는 10일 현재 총 630여 명의 예비후보자가 공천 신청을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진보당은 인천지역 11곳을 포함한 지역구 후보자 180여 명의 선출을 대부분 마무리하고, 비례대표의 30%에 이르는 외부인사를 영입, 당선권에 배치하기로 의결하는 등 선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신문>

4·11 총선 예비후보자 인천에 대한 정의 내리다 
정치철학과 문제의식 드러내 
 
총선특별취재반  
 
인천지역 4·11총선 95명의 예비후보와 현역 국회의원들에게 ‘인천’에 대한 정의를 내려달라고 부탁했다. 인천에 대한 정의는 곧 그 사람의 정치철학은 물론 정치인으로서 생각하는 가장 큰 인천의 숙제, 또는 인천이 갖고 가야 할 지향점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 때문인지 ‘인천’에 대한 각 후보자, 현역의원들의 정의는 대동소이했다. 그러나 때론 희한하게, 때론 재치넘치는, 때론 무슨 의미인지 얼른 알기 어려운 답변을 내놓은 후보자, 의원들도 있었다. ▶관련 기사 6면

▲지리·환경(32명)= 가장 많은 답변은 여기에서 나왔다. 공항과 항만, 경제자유구역, 서울 및 수도권으로 통하는 관문, 해양도시 등 환경에 대한 답변이 주를 이뤘다. 바다와 하늘과 땅의 만남, 경제와 물류, 동북아 중심, 경제수도, 성장거점, 관문 등 지난 수년간 반복됐던 다소 진부한 표현들도 많이 나왔다. 뜻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런 콘셉트를 중심으로 인천이 발전해야 한다는 설명이 붙었다.

▲포용과 가능성, 희망(23명)= 공항, 항만, 경제자유구역 같은 구체적인 요인이 아닌 가능성, 성장동력, 미래, 희망, 역동성 등 다소 피상적인 대답을 한 부류다. 사실 지리, 환경분야 대답과 그 뜻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대답 자체의 재미는 적지만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과 그것을 정책실현으로 연결시키겠다는 의지를 대부분 이렇게 표현했다. 진부했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결국 인천이 바라는 것을 보는 시각은 비슷하다는 것이다.

▲부정적 이미지, 그걸 바꾸겠다는 것(7명)= 지리적 환경 탓일까. 유난히 부평구 예비후보들의 답변에서 인천의 부정적 이미지가 보였다. 회색도시, 변두리, 서울의 베드타운 및 노동공급시장, 교육과 문화의 낙후, 서울의 변방, 회색 산업도시 등 인천이 그동안 갖고 있던 이미지와 숙제로 인천에 대한 정의가 내려졌다.

다른 후보에게선 ‘서민이 살기 힘든 곳’이란 자조섞인 대답도 볼 수 있었다. 이념과 지역갈등 투쟁의 희생양이라는 답도 눈에 띈다. 이런 부정적 이미지를 새롭게 바꾸는 것이 자신들의 출마 이유이며 앞으로의 정책방향이라는 설명이다.

▲애향, 정체성 강조(6명)= 늘상 인천의 화두였던 애향심과 정체성 부분의 답도 나왔다. ‘고향’은 ‘인천출신’뿐만 아니라 인천에서 살며 인천에 애정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는 설명이 덧붙여진다. 고향이라 답한 후보 중에는 다른 지역 출신도 있었다.

▲사람의 몸, 그 중에서도 중요부위(5명)= 인천을 사람의 몸에 비유하면서 콧구멍, 허파 등 호흡기 쪽을 선택한 후보들은 인천이 숨을 쉬어야 대한민국이 살 수 있다는 의미를 붙였다. 좋은 공기를 마시고 정상적으로 내뿜어야 한다는 것이다. 심장, 두뇌라고 답한 후보도 있었다.

▲해석이 필요하다(8명)= 이건 대체 무슨 뜻인지. 해석이 필요한 답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김정용(새·중동옹진)예비후보는 일본을 활대로 대양과 대륙으로 나간다는 뜻으로 ‘활 시위’이라고 답했다. 이규민(새·중동옹진)예비후보는 ‘열린 결말을 가진 소설’이라고 답했다. 역사와 이야기를 안고 희망과 미래를 본다는 해석을 달았다. 홍인성(민·중동옹진)예비후보는 드라마를 패러디한 ‘해를 품은 달’이라고 했다. 한국이란 해를 품은 달이 인천이라는 것이다.

홍일표(새·남갑) 의원은 구도심과 신도심의 상생이라며 ‘오케스트라’를, 구자춘(민·남을) 예비후보는 여의주만 넣어주면 승천한다며 ‘용의 입’이라고 답했다. 서준석(민·남을) 예비후보는 가슴졸이는 중요한 기회를 가진 곳이라며 ‘9회말 2사만루’라고 했고, 박인숙(통·계양을) 예비후보는 생산과 노동의 도시이면서 계양산 등 생태환경이 공존하는 ‘보라빛 향기’라고 해 눈길을 끌었다. 모든 색깔을 섞으면 보라빛이 난다는 것이다.

<경인일보>

인천대 법인화 앞두고 막오른 '땅 싸움'  
대학은 자산 챙기기 바쁘고 인천시 막상 내주기 아까워 
 
김명호 기자
boq79@kyeongin.com    
 
시립 인천대의 국립대 법인 전환을 앞두고 인천시와 인천대의 본격적인 '땅 싸움'이 시작됐다.

시립대학이었던 인천대의 건물과 토지 등 모든 자산은 현재 인천시 소유다. 그러나 법인화 되면 이런 자산들을 모두 인천대 법인으로 넘겨줘야 한다.

재정난을 겪고 있는 인천시 입장에선 어떻게든 자산을 덜 넘겨줘야 하는 입장이고, 인천대는 이 기회에 많은 부분을 인천시로부터 가져와야 하는 처지다.┃관련기사 3면

12일 시에 따르면 우선 지금 인천대가 사용하고 있는 송도캠퍼스 부지(45만6천㎡)와 건물(29개동), 그리고 인천대가 송도로 이사오기 전 사용했던 옛 남구 제물포 캠퍼스 일부 땅(22만1천㎡) 등은 무리 없이 인천대가 시로부터 넘겨받는다.

문제가 되는 것은 감정평가액이 969억원에 달하는 인천대의 수익용 재산(토지) 부분이다.

지난 2006년 인천시는 남구 도화동에 있던 인천대(옛 제물포 캠퍼스)를 송도로 옮기고 이 일대를 개발하는 도화구역 사업을 진행했다.

당시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이 사업을 맡았는데 시는 이 과정에서 인천대가 소유하고 있던 서울 충무로, 대부도, 제주도 땅 등 87만8천㎡의 토지를 도시개발공사에 출자해 줬다. 도시개발공사가 사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인천대 자산을 도시개발공사에 내준 것이다.

시는 인천대가 법인화 되면 이 땅을 다시 되돌려 주거나 돈으로 대신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2009년 시가 인천대 법인화 지원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 같은 사항을 포함시켰다. 이 토지의 감정평가액은 969억원에 달한다.

인천대측은 내년 법인화가 되는 만큼 시가 조속히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당시만 하더라도 도화구역 개발로 인한 수익을 염두에 두고 이 같은 결정을 했는데, 현재 도화구역 사업의 성공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약속을 지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인천대는 학교 발전을 위해 송도에 학교부지를 추가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대측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송도 캠퍼스 부지 외에 송도 11공구 교육연구단지(42만7천㎡), 4공구 유수지(8만2천㎡), 송도 24호 근린공원 부지(3만7천㎡) 등을 인천시가 추가적으로 지원해주길 바라고 있다.

인천대 관계자는 "지난 2009년 인천시가 법인화 지원계획을 발표하면서 여러가지 약속한 사안들이 있다"라며 "시가 이제와서 다른 소리를 하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조만간 인천대 법인지원팀이 구성되는 만큼 이 안에서 자산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다"라며 "재정난을 감안할때 어려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기호일보>

中企생산라인 사람 비는데 中企밖에서만 일감 찾는다 
인천업체 과반 “급구” 정작 기능인·고졸이하
근로조건 취약해 꺼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인력 수급 불균형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조사기업의 과반수(50.7%)는 필요인력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제품생산인력(61.1%)’과 ‘고졸 이하(55.2%)’ 인력층은 유독 사람 찾기가 힘들다. 이들 계층은 ‘근로조건 취약(38.1%)’을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 같은 결과는 인천상공회의소가 12일 발표한 ‘인천지역 중소기업 구인애로 실태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인천상의는 지난해 11월 14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인천지역 804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력 수급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인천지역은 높은 실업률(2011년 평균 4.8%, 전국 평균 3.4%)에도 불구, 조사업체의 반수 이상(50.7%)이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하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정작 업체는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
실제 업체가 제품생산인력과 고졸 이하 인력을 채용하고 싶어도 정작 노동시장에서 이들 계층을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문제는 이들 필요인력이 공급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중소기업 자체에 있다는 것. 중소업체에 지원한다 해도 근로조건이 열악한 탓에 대부분 취업을 기피하고 있는 형편이다.

인천상의는 이 같은 인력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생산기능인력에 대한 원활한 공급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전문계고등학교·기능대학·전문대학 등 기능인력 양성 기관의 내실화와 지원 강화가 시급하다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졸업생이 중소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는 다양한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대책도 내놓고 있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관계 당국의 중소기업 인력 정책을 인력 공급 위주에서 중소기업의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 구직자들이 스스로 중소기업에 찾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인천상의는 인적자원개발(HRD)센터를 설립해 지역 기업체에 맞춤형 인력 공급 서비스 체계를 갖춰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인업체의 인력 채용 시기는 연초인 ‘1∼3월(48.1%)’에 절반 정도 이뤄지고 나머지는 ‘4∼6월(25.6%)’에 집중돼 상반기 중에 대부분 끝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