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판매, 자구책 마련에 고심
상태바
대우차판매, 자구책 마련에 고심
  • 김도연
  • 승인 2010.03.18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 : 김도연 기자
 
GM대우와 결별한 대우자동차판매㈜(이하 대우차판매)가 GM대우에 대해 법적 대응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는 한편, 자구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대우차판매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 등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회사에서는 이번 계약 해지에 따른 차량 공급 중단으로 발생된 고객들의 불편과 회사 피해 등과 관련해 공정거래법상 임시지위 가처분신청을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비대위의 공정위 제소와는 별도로 이번의 일방적인 계약 해지 건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 공정위에 제소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대우차판매 비대위는 지난 1월 6일 GM대우의 지역총판제 실시에 대해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제소한 바 있다.
 
그러나 대우차판매는 현재 GM대우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 모색과는 별도로 생존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는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대우차판매 관계자에 따르면 판매 직영점의 영업직 사원을 포함해 우리캐피탈을 비롯한 계열사 직원 등 약 2천500명이 GM대우와의 계약 해지에 따른 고용 불안 위기에 놓여 있다.
 
전체 매출에서 자동차 판매가 차지하는 비율은 70% 정도이고 나머지 30%는 건설 등이다. 그리고 전체 자동차 판매의 65%는 버스나 트럭 등 상용차 판매와 수입차 판매가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35% 정도만 승용차 부문이다.
 
대우차판매는 승용차 판매가 담당하고 있던 35%의 매출감소를 해소하기 위해 우선 상용차와 수입차 판매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승용차 판매를 담당했던 잉여 인력들을 최대한 상용차와 수입차 판매에 재배치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또 지난 10일 롯데건설, 대우건설과 송도부지 도시개발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함에 따라 하반기에는 건설 사업에 따른 매출 증대로 재정안전성을 꾀할 여력이 생긴다고 한다.
 
송도 도시개발사업은 인천시 연수구 동춘동 송도유원지 일대 53만8천㎡ 부지에 3천800여 가구 규모의 주거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문제는 하반기까지 유지하기 위한 자구책이 필요한데 아직까지 뚜렷하게 나타난 게 없다는 점이다. 현재 승용차 판매 매출 증대를 위해 실무진 차원에서 쌍용차와 접촉을 시도하고 있지만, 결정된 사항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

이에 따라 하루라도 빨리 자구책을 마련해 공식화하고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시 관계자는 "시에서 걱정하는 것은 무엇보다 대우차판매 직원들의 고용불안 문제"라며 "아직은 시기적으로 시가 개입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하지만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