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與野大戰… ‘약점’을 찌른다 등
상태바
주말 與野大戰… ‘약점’을 찌른다 등
  • master
  • 승인 2012.04.06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4월 6일자

<기호일보>

주말 與野大戰… ‘약점’을 찌른다 
새누리는 ‘김용민 막말’ 지적
민주는 민간인 사찰문제 부각
인천 부동층 얼마나 끌어올까 
 
webmaster@kihoilbo.co.kr  
 
인천지역 여야가 아직 후보를 선택하지 못한 부동층 흡수를 위해 주말총력전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여야는 예년 선거와 달리 부동층이 10%대로 줄어들면서 이들의 표심에 따라 박빙지역의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앙당 지원과 함께 최근 호재로 등장한 청와대 불법 사찰 및 김용민 막말 발언을 집중 부각하겠다는 전략이어서 표심 향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이번 주말을 사실상 후보들의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 시점으로 보고 스타급 정치인으로 구성된 중앙유세단의 지원 속에 최근 논란이 된 김용민(서울 노원갑)민주통합당 후보의 막말 파문을 집중 부각해 부동층 흡수는 물론 민주당 지지자들까지 표심을 돌린다는 전략이다.

시당은 지난 2004년 정동영 후보의 노인 폄하 발언이 당시 선거판을 크게 흔들었다는 점에서 이번 김용민 후보의 막말 파문은 더 위력이 있을 것으로 보고 민주통합당과 김 후보를 국민모독 집단으로 싸잡아 지적하면서 사실상 올인 전략을 펼친다.

시당은 유권자들이 잘 알지 못한 노인 폄하 발언과 주한미군 인질 및 살해 발언, 전 미 국무장관 강간 발언, 공중파 포르노 방영 발언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국정을 맡길 수 없는 정당과 구성원임을 부각시키기로 했다.

민주통합당 인천시당도 최근 전국적으로 논란이 되는 청와대 민간인 사찰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이명박 정권의 도덕성을 부각, 주말 총력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시당은 부동층 흡수 전략으로 보육과 노인 교육 등 보편적 복지를 내세우며 정책공약으로 유권자의 지지를 호소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이번 선거가 정부의 민간인 불법 사찰 정국으로 바뀌면서 방향을 선회한 것.

이에 따라 시당은 주말을 이용해 등산객과 시민이 많이 몰리는 전통시장 등에서 불법 사찰 정국을 적극 활용, 현재 경합지역은 물론 우세지역에서 젊은 부동층 유권자 흡수와 함께 야당 지지자들의 투표 참여율을 높여 승리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자유선진당 인천시당은 10% 미만의 저조한 지지율로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SNS 활용과 거리유세를 통해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등 양당이 펼치는 진흙탕 싸움의 문제를 부각하고, 이회창 전 대표 등 국민적 인지도가 높은 인사들이 주말유세전을 통해 부동표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최근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20~40대 젊은 유권자들이 대폭 늘어났다는 분석에 따라 ‘정통 진보’를 부동층 표심 잡기의 최대 전략으로 삼고 마지막 주말 선거운동을 송도국제도시와 BYC건물 사거리를 중심으로 젊은 유권자 잡기에 승부수를 띄우기로 했다.

<경인일보>

직원 월급도 제때 못준 인천시 보조금 손댔다 800억 메울 판  
유류세 연동 '400억 전용' 적발 정부, 500억 삭감 페널티 적용
부족분 마련 등 '재정난' 가중 

이현준 기지
uplhj@kyeongin.com    
 
인천시가 버스, 택시, 화물차 등에 지원하는 유류세연동 보조금을 딴 데 썼다가 감사원에 적발돼 수백억원을 물어내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 직원 월급을 제때 못줄 정도로 현금 유동성 위기에 몰려 있는 인천시는 이 때문에 올해 정부로부터 받아야 할 유류세 보조금 500억원을 못받게 됐다.

5일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인천시가 올해 정부로부터 확보한 유류세연동보조금 안분액은 지난해보다 528억원 줄어든 1천억원 수준이다. 보조금 배분액이 준 이유는 인천시가 지난해에 이 돈을 목적외 사업에 썼다가 들통났기 때문이다. 일종의 페널티를 받아 안분액이 줄어든 것이다. ┃관련기사 3면

인천시의 지난해 유류세연동 보조금 안분액은 1천528억원이었다. 시는 이중 1천100억여원만 사용하고 나머지 400억여원은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 400억원을 목적외 각종 사업비로 사용했다. 유류세연동 보조금처럼 특정 목적이 있는 사업비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안 된다. 인천시의 이 같은 '보조금 전용' 사실이 지난해 감사원에 적발됐고, 올해 제재조치를 받게 된 것이다.

인천시가 올해 유류세연동 보조금 필요액으로 예상하고 있는 액수는 1천400억원이다. 재정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40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

국토부는 다른 사업용도로 사용했던 금액까지 시가 메워놔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다른 사업에 사용했던 400억원을 추가로 메워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될 경우 인천시는 올해 총 800억원의 돈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유류세보조금 용도로 지정돼 있는 예산을 다른 곳에 사용한 것에 대해 시에 페널티가 부과된 것"이라며 "이를 시가 메워놔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해 시에 안분된 금액보다 실제 집행이 덜 돼 이를 급한 사업이나 필수 법적경비 등에 사용했다"며 "올 추경에 추가 예산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류세연동 보조금이란?

지난 2001년 처음 도입됐다. 정부의 에너지가격구조개편에 따라 휘발유와 경유, LPG의 가격이 기존 100대 50대 35 비율에서 100대 85대 50 비율로 조정되면서 이 인상분 만큼을 지원해주기 위해 마련됐다. 버스나 택시, 화물차, 연안화물선 등으로 생업을 이어가는 사람들을 위해 사용된다.  
 
<인천신문>

송도TP 확대단지 쇼핑메카로 
경제청, ㈜현대백화점·홈플러스㈜·대상산업㈜ MOU 
 
인치동 기자 
airin@i-today.co.kr  
 
오는 2014년 송도국제도시 내 초역세권에 (주)현대백화점 명품 아울렛과 홈플러스(주)의 복합쇼핑몰이 동시에 들어선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제청)은 5일 오전 송도국제도시 내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에서 이종철 청장과 이윤 송도테크노파크 원장, 이동희 (주)현대백화점 사장, 이삼희 홈플러스(주) 전무, 진재근 대상산업(주)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송도테크노파크(이하 송도TP) 확대조성단지 비즈니스구역 내 명품 아울렛 및 판매시설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8면

(주)현대백화점과 홈플러스(주) 등 3개사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향후 1조2천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송도TP 확대조성단지 비즈니스구역 8만1천73㎡의 터에 프리미엄 아울렛과 쇼핑·문화공간을 만들어 우리나라 최대의 쇼핑공간을 창출할 계획이다.

(주)현대백화점은 1단계 사업으로 4천억 원을 투자해 이 곳 5만9천927㎡의 터에 프리미엄 아울렛을 조성해 오는 2014년에 문을 열 예정이며, 송도국제도시 내 상권 성숙 시점을 감안해 2단계 사업으로 약 6천억 원을 들여 백화점과 쇼핑센터 등을 추가로 건립하는 방안을 경제청에 제시했다. 홈플러스(주)도 1만5천769㎡의 터에 약 1천2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와 식음료, 패션, 영화 등 다양한 공간을 갖춘 복합쇼핑몰을 오는 2014년까지 지을 계획이며, 이번 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대상산업(주)은 5천378㎡의 터에 약 8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의료, 판매, 전시, 레지던트 호텔, 오피스텔 등이 들어선 복합시설을 짓게 된다.

이들 3개사들은 조만간 본계약을 체결한 뒤 사업대상 부지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마무리되는대로 1천704억4천583만여 원의 토지대금을 3개월 안에 납부할 계획이며, 오는 7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경제청 관계자는 “오는 2014년에 송도TP 확대조성단지 내에 명품 아울렛과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인천은 물론 서울, 부천, 시흥 등 경기 서남부 상권을 아우르는 쇼핑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인천공항을 통해 송도국제도시를 방문하는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 등을 포함해 연간 1천만 명이 이 곳을 방문하게 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천일보>

갈길 바쁜 후보들 발목잡기 급증 
허위사실 유포 비방 난무 … 고소·고발·조사의뢰 줄이어 
 
총선특별취재단
 
4·11총선이 6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자 간 비방전, 고소, 고발, 조사 요구 등이 급증하는 등 혼탁, 과열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새누리당 윤태진(남동갑) 후보는 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소속 이윤성 후보 관계자가 나를 음해하려는 목적으로 어머니 이웃들을 찾아가 3차례에 걸쳐 유도심문을 했다"며 "경찰에 진정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 후보 측 보좌관 A씨가 지난 2일 아침부터 윤 후보의 어머니 집 주변 이웃을 찾아와 '노모를 방치하는 것 아니냐'며 캐묻고 다녔다"며 이 후보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같은 당 황우여(연수) 후보 선거사무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통합당 이철기 후보가 '황 후보의 재산이 지난 10년 간 무려 50배 증가했다'는 식의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이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혐의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3일에는 민주통합당 한광원(중·동·옹진) 선거대책위원회가 "새누리당 박상은 후보가 사용하고 있는 '인천시 경제부시장' 경력사항에 대해 동구선거관리위원회에 허위경력 여부에 대한 법률적인 검토와 함께 철저한 조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또 한 후보 측은 이어 앞서 지난 1일 박상은 후보 홈페이지 방문 동영상 조회 수가 조작됐다며 인천선관위에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같은 지역구의 새누리당 박상은 후보 측은 지난 달 23일쯤 민주당원 A씨를 허위사실 유포 등의 혐의로 관할 경찰서에 고발했다. A씨는 현재 '박상은 후보 사무실, 자택 압수수색'이라는 허위 내용의 문자를 발신제한으로 유권자에게 돌린 혐의로 중부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생각 이원복(남동을) 후보는 "새누리당 김석진 후보가 3일 지지 의사가 없는 사람들로부터도 지지를 받는다는 허위사실을 자동정보통신(문자메시지)을 이용해 대량으로 유포했다"며 4일 인천남동경찰서에 고발하고 조사를 의뢰했다.

이에 대해 이 지역구의 새누리당 김석진 후보 측은 "문자를 보내기 전 캠프에서 각 예비후보들과 한 번에 만나서 풀지 못한 것은 실수였다"며 "선거 캠프에서 표심을 모으고자 하는 분들이 움직이다보니 약간의 착오가 벌어진 것 같다"고 해명했다.

지역정치권은 이에 대해 "선거가 막바지로 치달으며 박빙의 선거구가 늘면서 후보자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상호 비방전과 맞고소·고발 사태는 오히려 유권자들의 투표기피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