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판세 요동친다
상태바
인천 판세 요동친다
  • master
  • 승인 2012.04.09 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4월 9일자

<인천신문>

인천 판세 요동친다 
4·11 총선 與 우세지역 혼전양상 급속도 확산 
 
구준회 기자 
jhk@i-today.co.kr  
 
4·11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천지역에서 여야 간 우세를 점칠 수 없는 혼전지역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혼전지역은 선거 막판에 접어들수록 여당 우세지역으로 전선이 넓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좀처럼 선거 승패를 미리 가늠하기 힘든 국면이 형성되고 있다.

특히 남을과 연수, 서구강화을 등 여당 강세 지역과 부평, 계양 등 야권 강세 지역은 그대로 우세가 굳어지고 있는 반면 이번 총선 승패를 좌우할 남동권이 야권 우세쪽으로 기울고 있고 여권 강세지역이었던 남부권에서도 야권 후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아 팽팽했던 여야 접전구도가 야권에 유리한 전선으로 점차 옮겨가는 구도가 전개되고 있다.

야권 우세 판도가 형성되는 가장 큰 핵은 남동권으로 볼 수 있다.

당초 남동갑·을지역은 다자대결 구도로 혼전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이 많았으나 여권 성향의 신당, 무소속 후보 출마로 표심이 분산되면서 야권 후보에게 유리한 판도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야권 우세지역은 부평과 계양 등 북부권에서 남동권까지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반면 여당 우세나 백중우세 지역으로 분류됐던 서구강화갑과 중동옹진, 남갑지역은 야권 후보들의 막판 맹추격으로 혼전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새누리당 현역 의원들이 포진해 여당 우세지역으로 분류됐던 이들 지역은 중앙당 차원의 지원 유세 등 야권의 집중적인 세몰이 작전이 펼쳐지면서 누구도 여당 우세를 낙관하기 힘든 판도가 전개되고 있다. 특히 남갑의 경우 그 동안 여당 안정지역으로 분류됐지만 통합진보당 야권 단일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민주당, 통합진보당 양당의 막판 지원 공세가 집중되면서 야권 후보 추격전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비해 연수와 남을, 서구강화을 등은 여전히 새누리당 후보들이 앞서고 있어 여당 우세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인천 전체로 볼때 의석수에서 야권이 앞서는 야권 우세 판도 전망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선거 중반 여야를 막론하고 어느 한쪽에도 기울어지지 않은 막상막하 전력이 팽팽하게 유지될 것이란 예상과 달리 야당 쏠림 현상이 조심스럽게 엿보이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추세대로라면 인천 전체 12개 의석 중 1~2석 정도를 민주당이 앞설 것이란 전망이 대체적 분석이다.

이번 총선에서 여당이 절반 의석을 확보해 여야 간 균형을 맞출 것이냐, 아니면 야당이 의석 수에서 앞서는 야권 우위 구도가 형성될 것이냐 여부는 남동갑을지역과 새로 혼전지역으로 부상한 서구강화갑이나 중동옹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선거 막판 여야 간 혼전전선이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자 여야 지도부는 선거를 이틀 앞둔 9일 인천에 총출동해 총력 지원전을 펼칠 계획이다.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서구강화갑·을지역과 남동갑·을 등 혼전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유세에 나서고 민주당 한명숙 대표도 연수와 남을, 중동옹진, 서구강화갑 등 약세지역과 백중지역을 차례로 돌며 표밭 갈이에 나선다.

인천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 당시 민주당이 9개 의석을 차지한 뒤 2008년 18대 총선에선 반대로 옛 한나라당이 9석을 휩쓰는 등 극심한 표심 양극화 현상을 보여왔다. 특히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때에는 야권연대 영향으로 이전 지방선거 때와는 정 반대로 야권이 압도하는 쏠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었다.

이번 총선에서도 야권이 선거 연대에 성공하면서 지난 2010년 지방선거 수준은 아니더라도 연대 바람이 어느 정도 작용할 것이란 시각이 많다.

<경인일보>

재정 비상 인천시 간부들은 휴가중  
전화 빗발 업무마비 불구 송시장 포함 연월차 사용 
 
김명호 기자
boq79@kyeongin.com    
 
사상 초유의 공무원 월급체불 사태를 겪고 있는 인천시가 송영길 시장을 비롯, 고위간부들이 한꺼번에 휴가를 떠나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3일 이후 집중적으로 나온 전국 주요 언론의 '인천시 재정난' 관련 보도를 접한 시민들은 지난 주 내내 불안한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송영길 인천시장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강화도로 연차 휴가를 떠났다. 이어 간부 A씨가 5~6일 연차휴가를 냈고, 간부 B씨도 연휴(7~8일)를 끼고 지난 6일 오후부터 10일까지 가족이 생활하는 해외로 휴가를 떠났다.

이들이 휴가를 떠난 사이 시는 말 그대로 '비상 상황'이었다. 일부 부서에서는 전국 언론사를 비롯해 정부부처에서 걸려오는 하루 30~40통의 문의 전화를 처리하느라 관련 업무는 손도 대지 못할 지경이었다.

시 담당자들은 휴가를 떠난 송 시장에게 휴대전화나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상황을 알려야 했다. 핵심 간부들이 '집단 휴가'를 가다 보니 시민 불안 해소 차원의 예산 관련 정책 브리핑이나 해명 등이 제대로 이뤄질리 없었다.

시 관계자는 "간부 휴가는 '예산 절감'을 위한 연월차 미사용 수당 안 받기 차원에서 시작됐으며, 송 시장이 가장 먼저 떠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시민 김모(37)씨는 "시민들 자존심에 먹칠을 해놓고 집단휴가라니 어이가 없다"며 "재정난에 따른 예산절감이 목적이라면 '수당 반납'이 더 설득력을 얻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인천일보>

송도지구 용적률 수상쩍은 일괄 상향 
최대 300%까지 늘어 … 市, 상업지역도 3배 확대 특혜논란 예고 
 
박진영 기자
erhist@itimes.co.kr    
 
인천시가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인근 송도 배후지를 대상으로 상업지역 확대와 용적률 상향을 추진하고 있어 특혜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시는 연수구 옥련동 531번지와 동춘동 812번지 도시계획을 변경하는 내용의 '송도지구 제1종 지구단위계획(안)'을 공고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지역 면적은 67만 8천505㎡. 시는 이 곳의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의 면적을 조정하고 주거·상업·예술문화·관광 등 특화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문제는 상업지역 면적이 지나치게 늘었다는 것이다.

시는 이 곳 주거지역을 당초 59만 3천447㎡에서 42만 3천118㎡로 줄이는 대신 상업지역을 7만 6천800㎡에서 25만 3천633㎡로 크게 늘린다. 주거지역이 상업지역으로 바뀌면 땅값이 크게 오르는 점을 감안하면 특혜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이미 인근에 조성될 송도관광단지도 상가·운동오락 등 상업지역이 전체 면적 90만 7천380㎡ 가운데 50.2%를 차지할 만큼 넓어 지역 상권을 해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연수구의회는 지난 2월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고 전말을 밝혀줄 것을 요구한 상황이다.

상업지역 면적뿐만 아니라 건물 층 수와 함께 분양 및 임대 등 수익성을 담보하는 용적률은 아예 일괄적으로 올라갔다.

당초 이 지역의 주거지역 용적률은 150%였다. 시는 이번 계획변경을 통해 주거지역 용적률을 최대 180~220%로 올린다. 특히 원래 주거용도였다가 상업용도로 바뀌는 지역의 용적률은 최대 300% 이상까지 늘어나게 된다.

조망권과 인구제한 등을 이유로 관리되는 건물 높이도 용적률과 함께 풀렸다.

시는 지금까지 이 지역에 들어선 건물을 7층 이상 짓지 못하도록 제한했다가 이번 계획을 통해 제한 기준을 층수에서 높이로 바꿔 최대 31m까지 풀어줬다.

당초 이같은 계획은 상업시설이 너무 많고 용적률이 높으면 생활환경을 해친다는 반대 의견에 밀려 최근까지 보류됐었다. 특히 최근 퇴직한 시 고위직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이번 계획을 반대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 전체 도시계획에 상당한 권한을 가지고 있던 해당 인사가 퇴직하면서 반대의견이 잦아들자 이번 계획을 추진했다는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시 관계자는 "용적률 상향은 건물주가 시가 계획한 '특화거리'에 맞게 땅을 사용하면 선택적으로 주어지는 인센티브에 가깝다"며 "당시 반대 의견은 논의 과정에서 나온 일부 의견일 뿐이고 계획이 중단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비난·반성·희망의 글 올리는 공무원 
인천시 재정난에 복리후생비 지연되자
홈피에 “대응책 없나” “우리가 힘내자” 
 
이영수 기자 
ysl0108@kihoilbo.co.kr  
 
인천시가 복리후생비 지급 지연 등 심각한 재정난이 터져 나오자 시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무원들의 자조 섞인 글들이 폭주하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최근 시 공무원들에 대한 복리후생비 지급 지연과 부채 비율에 따른 재정위기단체 지정 논란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오르자 시 공무원들이 이에 대한 의견을 시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들 공무원은 고위직 공무원들에 대한 비난의 글은 물론, 재정위기단체로 몰린 시 재정난을 알리는 것은 결국 투자자들이 인천을 기피하고 부동산 가치 하락을 부추기는 것이라며 시 대책에 대한 정책 부재를 지적하고 있다.

시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은 대다수가 무명씨로 작성돼 있다.
A씨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아빠 힘들죠. 뉴스에서 봤어요”라는 딸의 걱정스러워하는 글을 올리며 “과연 딸이 무엇을 봤으며 무엇을 느껴 이런 말을 했는가”라는 한탄의 글을 올렸다.

B씨는 “시 재정난에 대책이 있다는 안상수 전 시장과 현 시장이 맞짱토론이라도 벌여 대안을 내놓아야 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C씨는 “정책 결정에 관여한 분들은 책임지고 퇴직금을 반납한 뒤 퇴직하라”는 비난도 쏟아냈다.

D씨는 “시는 재정위기를 드러내 놓고 홍보할 이유가 있는가”라는 반문에 이어 “재정위기를 부풀린 이유를 설명하라”고 지적했다.

E씨는 “(현 정부는)전임 시장 탓하지 말고 전임 시장보다 나은 정책을 개발하라”는 말과 함께 F씨는 “전임 시장 욕하고 재정 파탄이라 직원 월급도 못 준다고 전국에 홍보하니 누가 이런 시에 투자를 하겠느냐”며 질책했다.

이 같은 비난의 글 이외에도 힘내서 이 위기를 극복하자는 글도 올라오고 있다.
G씨는 “정치인들의 독무대가 되지 않도록 우리가 시를 지키자”며 “후손에서 건강한 인천시를 상속하자”는 격려의 글에 이어 H씨는 “재정위기 극복에 공무원들이 앞장서자”며 “믿음 주는 시를 만들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