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좋은학교 박람회' 인천 16개교 참가
상태바
'대한민국 좋은학교 박람회' 인천 16개교 참가
  • 송은숙
  • 승인 2012.09.21 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열려



수도권과 강원ㆍ제주권의 좋은학교와 그동안 교육정책의 성과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는 2012 대한민국 좋은학교 박람회가 9월20일(목)부터 22일(토)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인천에서는 공항고 등 16개 학교가 참가했다.

좋은학교 박람회는 2010년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한다.그동안 학생ㆍ학부모들에게는 학교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확한 정보를, 교원들에게는 우수 학교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해 왔다.

이번 박람회는 상반기에 개최된 영남권과 호남ㆍ충청권 박람회에 이어 열리는 올해 마지막 학교 박람회로 그간의 교육개혁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특히, 고교다양화, 고졸시대, 창의인성교육의 세가지 테마별로 구성한 고등학교 전시관을 비롯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및 특수학교 전시관 등 총 105개 학교 전시 부스가 운영된다.

이와 함께 인성교육관, 스마트교육관 등 정책관과 대입ㆍ진로적성 상담관, 다양한 체험 및 공연 프로그램이 진행되며,한국교원교육학회 세미나, 학생교육정책모니터단 발표회, 창의경영학교 현장포럼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된 세미나도 열린다.

 

박람회의 인천 참가학교 및 관람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인천공항고는 영종도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교육기부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업무 협약을 통한 체계적 봉사활동 등을 안내한다.

이와 함께, 해양교육활동, 1교 1촌 결연 등 다양한 활동과 학부모와 함께하는 홈스케치그림 책갈피 만들기 등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홈스케치로 책갈피 만들기의 체험행사가 있으며, 신나는 두들 난타의 공연도 이어진다.

인천하늘고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지원을 토대로 운영되는 선진 교육 시스템이 자랑거리다.

특목고 전문과목과 대학 과정을 혼합·편성한 교육과정, 매주말 석학교수와 함께 교양강좌를 이수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Weekend College Course, 항공물류와 항공기술 등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소개한다.

강화고등학교는 전국 최대 규모의 최신식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청운학사 연계 프로그램의 운영, 지자체와 연계한 특성화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는 전국 최초로 국토해양부에서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 CBT교육, CATIA(항공캐드)교육을 통한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 고교 최초 무인항공기 비행에 성공한 창의 공학 프로젝트 학습 동아리 활동 등을 소개한다. 또한 취업포토폴리오, 취업률과 우수학생유치의 순환 상승의 다양한 성과를 보여 주며, 그룹사운드 블루스카이 & 허슬의 공연도 진행된다.

가림고등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과교실제(B-1), 교육과정혁신형 창의경영학교, 인천 학력향상 선도학교 운영 등의 성과를 보여준다.

옥련여자고등학교는 학생 중심의 학교문화를 선도하는 『리더스 70』의 주제로

리더를 중심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동아리 활동과 스스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책임감이 있는 학교생활규칙 준수로 70개의 학생회 및 동아리활동 프로그램에 학생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운 학교문화 조성에 앞장 서는 모습을 보여 준다.

인천해송고등학교는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미래의 변화를 이끄는 행복 학교, 100분 블록 타임의 교과교실 속에서 창의인성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학부모와 하나 되어 만족도 높은 비전 있는 명품학교의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20일(목)에는 가야금 연주의 공연도 있다.

효성중학교는 학생 스스로 분야를 선택해 점심시간과 토요 휴업일에 교사·학부모와 함께 작은 축제를 여는 효성 기네스 이벤트를 통해 학생의 개성과 특성을 살리고 자신감을 심어준 성과를 보여준다.

인천정각중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 학교문화 선도 최우수교로 교육공동체 간 소통을 통해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문화 정착을 위하여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진로 진학지도 프로그램, 학력향상 프로젝트 등의 프로그램을 통한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의 성과를 보여준다.

방과후과정 거점유치원으로 지정된 영종유치원은 야간돌봄 전담유치원(18:00~22:00)운영 사례 안내 등을 통해 맞벌이 가정의 육아부담 완화 모델을 제시한다.

인천연일학교는 유치원부터 고등과정, 그리고 전공과까지 5개 과정이 운영되는 공립정신지체 특수학교로, 특수학교 최초로 치과진료실을 갖추었다는 특징이 있다.

인천인혜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동체 활동, 맞춤형 체육교육의 활성화, 통합교육 운영 내용 등을 안내한다.

인천가좌초등학교는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운영을 통한 Happy DO Dream ! 창의성과 인성 중심의 사교육 절감형 교육과정 운영, 수요자 중심의 사교육절감 창의경영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양 타악기 앙상블 체험과 아프리카 전통악기 체험의 체험행사도 진행한다.

인천주안북초등학교는 “주안북 드림팟 3.0으로 펼치는 꿈의 비전”의 주제로 학생 중심의 교실 속 변화를 통하여 창의인성교육 을 실천하는 학교, 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과학동아리 스팀-팟외 다양한 학생 동아리 운영, 진로교육 강화로 창의인성을 키우기, 책과 함께 기르는 창의인성 독서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인천논현초등학교는 PASSION UP! 창의․인성 UP! 행복동행 UP! 3Set 미래 인재 육성의 주제로 3 SET-1.「Student」 학생중심! 흥미·적성 중심! 신나는 학교! , 3 SET-2.「Teacher」 창의 ․ 인성 중심 교실 혁신 교육과정, 3 SET-3.「Parent․Society」 행복동행! 교육공동체 실현의 성과를 보여준다.

인천도화초등학교는 GEE2 ․ GEE3 - 학생을 중심으로 미래의 변화를 이끄는 학교, GEE1 ․ GEE3 교실의 변화를 중심으로 창의인성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GEE4 - 학부모와 지역이 하나 되어 만족도가 높은 비전 있는 학교의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치어댄스의 희망UP! 열정UP! 도전UP!의 공연이 있으며, 신기한 과학마술 배우기의 체험행사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