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점검 '형식적인 수준으로 불신만'
상태바
어린이집 점검 '형식적인 수준으로 불신만'
  • 양영호 기자
  • 승인 2013.05.02 18: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안한 학부모 '한숨만'
20130501161106151.jpg

국고보조금 횡령 등 어린이집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 점검이 부실해 개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기 높아지고 있다. 
 
인천지역은 대부분 구단위로 어린이집을 점검한다. 지난해 11월에는 보육료 부정 수급 등을 적발한 뒤에도 법에 따라 평가인증을 진행하지 않다가 감사원에 이를 적발당하기도 해 어린이집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이 더욱 커지고 있다.
 
가장 흔한 수법으로 장부 조작을 통해 허위 근무자를 내세워 국가보조금을 타내는 방식부터 대놓고 물품대금 등을 부풀리는 수법 등으로 법을 피해가는 방법도 많다.
 
실제로 인천에서 운영되는 K어린이집은 지난해 9월부터 최근까지 근무하지 않은 자신의 딸을 보육교사로 등록시켜 인건비 등 380만 원의 국가보조금을 부당하게 타냈다 적발됐다.
 
또한 업자들과 짜고 식자재 대금과 각종 교구·교재 대금을 최대 두 배까지 부풀려 차액을 빼돌린 인천·경기지역 어린이집 원장 125명이 무더기로 경찰에 적발되기도 했다.
 
이처럼 일부 어린이집 원장들이 장부를 조작하지 않고 각종 근무수당이나 물품 구매 대금을 실제보다 많게 신고한 뒤 차액을 교사나 업자들에게 통장으로 되돌려 받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일부 어린이집은 식재료비를 횡령, 현금출납부를 허위로 작성했으며 음식을 조리할 때 닭 한 마리로 90인분의 삼계탕을 끓여 어린이들에게 급식한 사례도 적발됐다.
 
문제는 어린이집이 어린이들에게 음식을 지급하기 몇 일전 인천시는 군·구청의 점검과는 별도로 인천시 전역에 걸쳐 71곳의 어린이집을 선정, 지도·점검을 펼친다고 홍보했지만 무용지물이었다.
 
하지만 문제는 기존의 회계장부 점검과정에서는 이 같은 행위를 적발하기 어려워 단속에 애를 먹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부모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어린이집의 급·간식, 안전, 위생 등에 대한 제보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보육교사 모임을 통한 각종 비위행위 신고 접수에 나서기로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어린이집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재무회계교육을 강화해 어린이집 운영상의 비위행위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어린이집 관계자들은 지도·점검이 대부분 형식적인 서류 검토에 그쳐 서류 준비만 완벽하면 별 문제 없다고 말한다.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올해는 아직 한 번도 점검을 나온 적이 없으며, 지도·점검 일자를 대충이라도 알 수 있어 큰 걱정은 하지 않는다”며 “불시 점검이 아니라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서류를 꾸며 지적사항이 나오지 않게 할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이에 학부모들만 불안하다는 입장이다.
 
학부모 양경아씨는 “최근 들어 어린이집에 대한 안 좋은 소식이 많이 들려 안 그래도 신뢰가 깨지고 있는 판에 시청마저도 믿을 수 없게 됐다”며 “어린이들은 우리의 자녀이고 미래이니 이들에 대해서 만큼은 지원 및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해 어린이집의 개선을 유도하되 보조금 부정 사용이나 안전 수칙 위반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해 어린이집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를 높이고 보육교직원도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보육에 전념할 수 있는 고품질의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경순 2013-05-03 01:01:54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정말로 필요해요 원장들의 횡포도 심하고 맘대로 하는 하는 곳도 있었더라고요
철저한 조사로 피해 보는 어린이들이 없어야 겠지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