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 대장정 막 오르다
상태바
6·4지방선거 대장정 막 오르다
  • 강창대·양영호 기자
  • 승인 2014.02.05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후보 등록 첫날, 안상수·김성진(시장), 이청연·안경수(교육감) 등록
20140204_예비후보등록.jpg
2월 4일 인천시장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안상수 전 인천시장(좌)과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우)

6.4 시,도지사 및 교육감 지방 선거를 120일 앞두고 4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다. 예비후보 등록 첫날 인천에서는 시장예비후보 2명, 교육감 예비후보가 각각 2명씩 등록했다.

4일 오후 5시 기준으로  제6대 인천시장 예비후보로 안상수 전(前) 인천시장과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등록했고 제9대 인천시교육감 후보로는 이청연 인천시자원봉사센터 회장과 안경수 인천교육포럼 대표가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안상수 전 시장은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인천선관위에 인천시장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다음, 시청 기자실에서 출마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안 전 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 그리고 가정5거리와 연안부두를 잇는 경인고속도로와 제3연륙교 건설 등을 통해 신·구도심의 불균형을 해소하겠다며 예비후보로서의 포부를 밝혔다. 

지난 1월 16일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도 이날 오전 10시에 예비 후보 등록을 마쳤다. 김 위원장은 “상생의 복지공동체 인천건설 등 시민참여의 직접 민주주의를 실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경제정책으로 “더 이상 토건중심의 개발이나 외자유치를 통한 재정정책이 아닌 시민 중심의 내발적 자립경제”를 강조해 투자유치나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경제정책으로 내세운 안 전 시장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안 전 시장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지지자들과 함께 인천 수봉공원 현충탑을 찾아 참배했다. 김 위원장은 정의당 강병수, 정수영 시의원 등과 함께 죽산 조봉암 선생이 잠들어있는 망우리묘역과 70년대 이후 노동운동의 시발점이 된 전태일 열사가 있는 모란공원을 찾아 참배했다. 

안 전 시장은 시민과의 본격적인 소통을 위해 예비후보자 등록일부터 남동구 남동대로 인근에 마련된 선거사무소를 당원 및 시민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김 위원장의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2월 중 정책토론회 및 영역별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기초의원, 광역의원, 기초단체장 등 예비후보자들의 선거등록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재선을 노리는 민주당의 송영길 인천시장이나 새누리당 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황우여, 이학재, 윤상현, 박상은 의원 등 현역 국회의원은 당장 예비후보로 나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예비후보로 등록하게 되면 현 시장과 국회의원으로서의 권한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책 기조가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인천시장 예비후보들과는 달리 이날 시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이청연 인천시자원봉사센터 회장과 안경수 인천교육포럼 대표는 12년간 인천 교육을 이끌어온 나근형 교육감 체제를 혁신해야 한다는 점에서 한 목소리를 내고 있고, 제대로 된 ‘교육자치’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친 바 있다.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이청연 회장은 인천시 교육위원을 지냈고 현재 인천시자원봉사센터 회장을 맡고 있다. 안경수 대표는 인천대 도시환경공학부 교수로 인천대 총장, 인천아카데미연구소장을 거쳤다.

이들 외에 시 교육감 출마를 선언하거나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들이 많아 예비후보등록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청연 회장과 함께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단일화를 위해 ‘2014 교육자치 인천시민모임’의 후보 경선방식에 합의한 김철홍 인천대 교수와 도성훈 동인천고 교사, 임병구 전 인천교육연구소장도 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권진수 전 인천시 부교육감, 김민배 전 인하대 법대 학장, 김영태 인천시교육위원장, 김한신 전 서부교육장, 배상만 교육의원, 이본수 전 인하대 총장, 이수영 교육의원, 이재훈 전 남부교육장, 이팽윤 전 남부교육장 등도 교육감 선거전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월 4일부터 등록이 시작된 예비후보자 제도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5월 22일~6월 3일 전에 일정 범위 안에서 선거운동을 허용해 '정치 신인'에게 자신을 알릴 기회를 부여하는 장치로 지난 2004년 도입됐다. 이에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명함을 배부하거나 직접 통화, 문자메시지를 통한 선거활동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현역 국회의원이 시·도 지사와 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하려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고, 현역 단체장과 교육감은 직은 유지하되 등록 시점부터 선거일까지 부단체장.부교육감이 권한을 대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