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장면 나눔을 넘어 따뜻한 소통의 장으로
상태바
자장면 나눔을 넘어 따뜻한 소통의 장으로
  • 손의현
  • 승인 1970.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90638317942-1.jpg
 
           
△ 아름다움 꿈을 실천하는 자장면 나눔
                 
 
20140123_1214414.jpg
 
 
△ 자장면을 드시는 어르신들과 자원봉사자
 
 
  지난 23일 점심 주안 라벨르 웨딩하우스에서 <아름다운 꿈을 실천하는 자장면 나눔>이 이루어졌다. (주관 : 미추홀종합예술학교, 주안1동 대한적십자사, 둘로스봉사) 이 행사에서 자원봉사자들은 어르신들에게 자장면을 대접하고 손, 어깨 마사지를 진행했다. 식사를 기다리는 동안 어르신들을 위해 노래와 악기 연주도 준비되어 있었다. 직접 노래를 부르시기도 하고, 열심히 호응해주시는 어르신들이 계셔 분위기가 한층 밝아졌다. 열심히 하려는 봉사자들이 많아 어르신들은 오랜 기다림 없이 자장면을 드실 수 있었다.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되는 이 봉사는 대략 200에서 500명의 어르신들에게 점심을 제공하고 있다. 이 봉사는 단순히 점심을 드리고, 마사지를 해주는 장소가 아닌 어르신들의 소통의 장소였다. 집에만 있으면 남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어르신들에게는 점심도 먹고 친구들과 모여 서로 안부도 나누고, 노래도 부를 수 있는 그런 흥겹고 따뜻한 장소였다.
  봉사를 마친 후, 5년 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자장면 나눔 봉사를 실천한 남기은 단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남기은 단장은 청소년 기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많은지 인터뷰 중 봉사와 관련된 이야기, 기사 작성, 사진 선택에 대한 팁을 주기도 했다.
 
* 남기은 단장과 인터뷰
( 남기은 단장은 누구인가? -주안1동 대한적십자사 대표, 둘로스 봉사단장, 천사 봉사단장, 인천in 청소년 기자단장 역임)
여러 봉사단과 단체의 장을 맡고 있는데 어떻게 많은 봉사를 담당하게 되었습니까?
- 여러 봉사를 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 앞으로 봉사를 많이 하게 되면 나를 볼 일이 많아 질 것이다.
언제부터 자장면 봉사를 시작 했나요?
- 5년전 어느 날부터 지금까지
메뉴를 자장면으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고 어르신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짜장면을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짜장면의 특성상 쉽게 불기 때문에 빨리 먹어야한다. 자리 순환이 다른 음식 대비 빨라 보다 많은 어르신들에게 짜장면을 대접할 수 있다.
아름다운 꿈의 실천에서의 아름다운 꿈은 무엇입니까?
- 어르신들이 끼니 걱정 없이 잘 챙겨 드시는 것. 그래서 짜장면 봉사에 나와 드시는 어르신이 한 분도 않 계시는 것이다.
남기은 단장이 봉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봉사는 위로를 주는 게 아니다. 내가 위로를 받는 것이다. 진정한 봉사는 사례 없는 봉사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마음에서 우러나와 내시간과 내 돈을 들여 하는 봉사라고 생각한다.
봉사 자금은 어떻게 부담하고 있나요?
- 후원금과 개인 사비로 운영하고 있지만 후원금이 넉넉지 않다.
청소년을 위해서는 어떤 봉사를 하나요?
- 집안환경이 좋지 못해 끼니를 거르는 청소년들에게 도시락을 배달하고 용돈을 주는 봉사를 하고 있다.
  현재 청소년에게 스마트폰의 열풍으로 인해 손가락, 어깨등을 풀어주는 마사지와
  지문을 통해서 적성검사와 진로상담을 하고 있다. 이런 강의의 폭을 넓히려고 노력할 것이다.
향후 어떤 봉사를 계획 중인가요?
- 봉사관(오로지 봉사만을 위한 건물)을 지어서 매주 목요일이 아닌 매일 점심 혹은 저녁을 제공해 드리고 싶다.
  봉사자들을 전문으로 교육하고, 학생들의 봉사 격려에 노력할 것이다.
 
1390637856197.jpg
 
△ 어르신께 마사지를 해드리는 자원봉사자(인천in 청소년기자)
 
 
 
1390637898852.jpg

△ 남기은 단장과 인터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