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 사회과학 학술대회, KSCY를 다녀오다.
상태바
한국 청소년 사회과학 학술대회, KSCY를 다녀오다.
  • 하성민
  • 승인 2014.03.3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청소년사회과학연구소 주최로 연세대에서
2014-03-30_172240.png


사본 -KakaoTalk_27c3847442062eca.jpg

KSCY 2차 융합활동을 진행하는 모습


한국청소년사회과학연구소에서는 3월 29일 연세대학교 신촌 캠퍼스에서 KSCY(한국 청소년 사회과학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던 ICY 소논문대회가 폐지되면서 부족해진 학술대회의 증진을 목표로 기획하였다. KSCY(한국 청소년 사회과학 학술대회) 는 '연구논문 발표', '연구계획 발표', '세션 참가'의 세 종류로 진행되었는데, 역사학으로 시작하여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을 주제로 다루었다.

이날 대회는 참가 접수 후 개최식, 점심식사, 학술대회, 종합발표, 폐회식의 순서로 진행했으며, 학술대회에서는 1부 학술발표와 2부 세션프로젝트로 나뉘었다.

1부 학술발표에서는 모두 6개의 방으로 이루어져서 각각의 세션을 발표하였고, 2부 세션프로젝트는 '융합활동'으로서 여러 심리학, 사회학 등으로 나누어진 팀들이 모여 융합팀을 결성 후 함께 연구계획을 구성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한국청소년사회과학연구소가 개발한 RPB('Research Planning Board') 학술방법을 사용하였다. RPB는 논문작성을 어렵게 느끼던 학생들에게 논문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보다 쉽게 학술 활동을 할 수 있게 진행시켜주는 학술방법이다. '연구 주제찾기 단계', '선행연구 탐색 및 요약 단계', '연구 문제 & 가설 설정 단계', '연구 방법 선정 단계'.'최종 목차 정리 단계'로 모두 5가지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KSCY에서는 3월 29일자로 1부 학술발표시상, 2부 융합활동 시상을 완료하였고, 한국 청소년 사회과학 연구소에 제 2기 연구원으로 들어올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였다. 본 연구소 담당자는 내년에도 제 2회 KSCY를 개최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인천in 청소년기자단 하성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