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옹진군 갯벌참굴 사업 '결국 무산'
상태바
인천 옹진군 갯벌참굴 사업 '결국 무산'
  • 양영호 기자
  • 승인 2014.08.0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옹진군, 사전검증 없이 사업진행해 예산 낭비


옹진군이 80억원을 들여 야심차게 추진하던 '갯벌참굴 기반구축사업'이 결국 무산됐다. 옹진군이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해 예산만 낭비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군은 6일 갯벌참굴 양식시설과 종패를 공급하기로 한 업체가 경영난으로 종패를 공급하지 못하면서 결국 사업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012년 옹진군 영흥면 선재도와 자월면 승봉도 갯벌이 농수산식품부로부터 참굴 육성사업지로 선정되면서 2013년 10월 어패류 인공종묘 생산 및 어패류 양식업 특허보유 업체인 한 업체와 양식시설 설치와 종패 등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고 선급금 22억원을 지급했다.

군은 종패 1∼3㎝ 크기는 마리당 60원, 3∼5㎝는 100원씩에 매입하고, 이 업체는 양식시설의 사후관리까지 책임지기로 계약했다.

하지만 사업추진 후 해당 업체가 "인근 공장 폐수 등으로 참굴 성장에 악영향을 미쳤으니 계약 기한을 올해 6월에서 연말까지 연장해 달라"고 군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군은 업체가 올해 계약량(1천700만 마리)을 납품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해 계약기간 연장불가 입장을 통보했다.

군은 지난 6월 계약을 해지하고 선급금 22억원과 양식시설 철거비 10억 등 모두 32억원을 환수하려 하자 해당 업체는 지난달 채권추심·처분금지 가처분신청과 계약해지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이 업체는 옹진군과 계약체결 이전인 지난 2007년부터 연평면, 영흥면 선재·내리·용담·영암, 자월면 대이작·승봉 등 옹진군 8개 섬의 어촌계와 갯벌참굴 양식사업을 벌여왔다. 그러나 일부 종묘 공급 중단과 납품대금·인건비 미지급 등으로 어촌계와도 갈등을 빚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군의 한 관계자는 "이 업체가 지난 2007년부터 옹진군 일부 어촌계에서 사업을 시행해 갯벌 참굴이 일부 생산되고 종패를 납품해왔다"며 "사업 초기 S사가 종패를 공급하지 못할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어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업체에 대한 제대로 된 검증 과정 없이 사업을 추진해 결과적으로 예산을 낭비하게 된 옹진군의 치밀하지 못한 행정에 대해서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