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 나설듯
상태바
새정치민주연합,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 나설듯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8.11 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채택과도 연계 시사

8월 10일 장대비가 쏟아지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당사 앞에서 진행된 재협상 촉구집회 (사진제공=세월호참사 국민대책회의)

8월 7일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에 대해 시민사회가 '밀실야합'이라며 강력한 비판이 제기되고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도 재협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 처리에 합의한 지 사흘 만인 10일, 새정치민주연합 내 3분의 1 이상의 국회의원들이 특별법 재협상을 촉구했다. 

우원식·노영민·홍영표·최원식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46명은 이날 성명을 내 세월호 특별법의 재협상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7일 여야 원내대표간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는 유족과 국민의 여망을 담아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유족의 소망은 세월호 특별법의 전제조건이자 국민적 공감대이다. 여야가 합의했다고 하더라도 유족의 이해와 수용이 없다면 전면 재검토는 당연하다"고 밝혔다.

이들 의원들은 "박영선 원내대표가 특별검사 추천 방식과 관련해 '유족의 의견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노력하겠다, 협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밝힌 데 대해 환영하며, 이것이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박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열어 "특별법은 유가족 입장에서 더 생각해야 한다"며 "협상이 아직 안 끝났다. 특검 추천과 관련해 논의할 구석도 남아 있다"고 밝혔다. 당 안팎에서 유족들의 뜻이 반영되지 않은 채 특별법이 합의됐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실무 협상에서 특검 추천권을 손질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또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청문회 증인 협상과 특별법 합의를 연동시키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여야 간사 협의가 결렬된 뒤 서면 브리핑을 통해 "청문회 증인 채택 등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이는 8월 7일 원내대표 간 합의된 내용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것으로,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해 합의된 내용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 대변인은 "우리 새정치연합의 추인 절차를 받을 수 없음은 물론이며 모든 책임은 새누리당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재협상 여부는 11일 개최될 예정인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과 의원총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세월호 유가족과 사전 상의도 없의 합의한 것에 대해 유가족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의 반발이 거센 상황에서 새협상을 선언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의 재협상 움직임에 대해 반대 뜻을 분명히 하고 있어 앞으로 세월호 정국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비대위 체제로 당을 추스려야 하는 박영선 원내대표가 성급하게 특별법 합의를 선언하면서 세월호 특별법 여야 협상과정이 더욱 어려워졌음은 물론 당의 재건에도 큰 정치적 타격을 받는 모양새다. 

한편, 세월초 참사 국민대책회의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9일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을 촉구하는 '광화문에서 외치다' 행사를 마치고 여의도 새정치민주연합 당사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10일에도 장대비가 내리는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당사 앞에서 재협상 촉구집회를 갖었다.

11일 오전 11시에는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국민 기만 양당 합의 규탄,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비상시국회의'를 각계각층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