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문화지도 들고 동구 역사문화 찾아나선다
상태바
골목문화지도 들고 동구 역사문화 찾아나선다
  • 이재은 기자
  • 승인 2014.09.01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셔널트러스트 지원 '나의 사랑 문화유산 답사대' 모집
 
인천 동구는 근대도시 인천의 역사를 품고 있는 원도심 지역으로, 특히 해외 문물과 인구가 유입된 중구 개항장과는 차별되는 조선인의 중십지였고 특히 서민과 노동자들의 삶터였다. 수도국산 달동네박물관이 상징하듯 근ㆍ현대 서민들의 역사가 동구의 마을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중구 개항장 지역에 비해 동구의 역사와 문화와 그 유산들은 제대로 조명받지 못한 채 점차 사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대로 돌보지 못하고 무심했던 동구의 여러 문화유산은 그러나 오히려 생생한 민낯의 모습을 하고 삶의 현장 곳곳에 남아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보전활동 단체인 내셔널트러스트가 전국의 중요한 문화유산 현장을 보전하고 기록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나의 사람 문화유산 답사대'를 모집하면서 인천 동구의 문화유산을 주목해 답사지역으로 선정했다.  

때마침 지난해 인천 동구에 남아 있는 문화유산과 골목문화를 지역주민과 시민들이 찬찬히 돌아볼 수 있도록 연구자들이 발로 찾아다니면 조서, 정리한 <동구 골목문화지도>가 있어서 내셔널 트러스트의 지원에 맞춤하게 답사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다. 

인천골문문화지킴이와 스페이스빔이 주관하고 인천in이 협력하면, 한국 내셔널 트러스트가 후원하는 인천 동구 골목문화지도를 들고 동네 한 바퀴'는 9월달에 모두 세 차례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차 답사는 동구 송현동과 송림동 일대를 중심으로 9월 14일 진행되며, 2차 답사는 우각로와 배다리 일대를 무대로 9월 21일, 3차 답사는 동구 화수동와 만석동 일대의 산업유산을 중심으로 9월 28일 진행된다. 

동구의 역사와 골목문화에 관심이 있는 지역 내외의 모든 분이 참여가 가능하다. 선착순으로 20명까지 모집하는 참가자는 별도의 참가비 없이 동구 골목문화지도와 간식이 제공된다. 
 
<참가신청 방법>
-신청방법 : 다음의 전화나 이메일로 간단한 인적사항과 연락처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스페이스 빔 : 032.422.8630, spacebeam@hanmail.net
-신청기한 : 9월 11일(목)까지
 
 
[자세한 답사 일정]
*1차 답사
오래된 명물 시장 따라 가는 달동네길
동인천역 북광장→송현동 양키시장→배다리 중앙시장→화평동 함세덕 생가→화수동 골목→송현동 조선기계제작소 간부사택→수문통→송현시장→해방기념 우물터→수도국산 달동네박물관→제수변실→송림성당->송림동 한옥마을→현대시장ㆍ동부시장->송림아뜨렛길->송림시장
-일 시 : 9월 14일(일) 10:00~12:30
-만나는곳 : 동인천역 북광장
-안 내 : 이성진ㆍ인천골목문화지킴이 대표
          민운기ㆍ스페이스 빔 대표
 
 *2차 답사
우각로와 금곡로 따라 가는 인천 근ㆍ현대 역사길
도원역→우각로 문화마을→알렌별장 터→여선교사합숙소→영화학교 본관동→꿀꿀이죽 골목 터→창영초교 본관동→공설도축장 동물넋 위령비(동구청)→종두시험소 터->노다장유공장→20세기약국(공방‘사루비아’)→인천성냥공장 터→배다리여인숙골목→대인상회(토시살집)→조흥상회(달이네ㆍ배다리 생활사전시관)→배다리헌책방거리→옛 인천양조장(스페이스 빔)→배다리 마을텃밭→배다리 마을축제
-일 시 : 9월 21일(일) 10:00~12:30
-만나는곳 : 도원역
-안 내 : 이성진ㆍ인천골목문화지킴이 대표
          이희환ㆍ인터넷신문 인천in 대표
 
*3차 답사
인천 원부두 따라 걷는 매립지와 근대 산업단지 길
인천역→북성포구→만석동‘고양이를 부탁해’ 촬영지→만석부두→화수부두→지포전기(일진전기)→조선기계제작소(두산인프라코아)→조선목재공업터(만석비치아파트)→만석동 괭이부리마을→동일방직→화수동 도시산업선교회(일꾼교회)→화수동 골목→화도진→장면 생가→화평동 냉면골목→동인천역
-일 시 : 9월 28일(일) 10:00~12:30
-만나는곳 : 인천역
-안 내 : 이성진ㆍ인천골목문화지킴이 대표
          이희환ㆍ인터넷신문 인천in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