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민관거버넌스, 진화할 것인가 퇴보할 것인가?
상태바
인천 민관거버넌스, 진화할 것인가 퇴보할 것인가?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9.02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인천의제21 토론회, 10년 거버넌스 운동의 변화와 과제 점검

 

인천지역에서 거버넌스 운동이 시작된 지도 벌써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 동안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보다 바람직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풀어야 할 당면과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종합적인 논의를 전개하는 토론회가 마련됐다. 오늘 9월 3일(수) 오후3시부터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교육실에서 진행되는 ‘인천지역 민관거버넌스 운동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바로 그것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인천 거버넌스 기구, 기초의제 관계자, 시민사회 관계자 50여명이 참여해 인천지역 거버넌스 기구의 위상과 역할을 재점검하고 거버넌스 기구 관계자간의 의견 나눔과 소통을 통해 인천지역 거버넌스 운동의 활로를 새롭게 모색하는 발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박상문 상임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정종태 인천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될 예정이며, ▲거버넌스 운동의 국내외 사례와 한국적 적용(박연희 ICLEI 한국사무소 소장) ▲인천지역 거버넌스 운동의 성과와 한계(박흥렬 인천의제21 사무처장)라는 두 개의 주제가 발표된다.

 

토론자로는 김기형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네트워크 위원, 지영일 푸른인천가꾸기시민운동협의회 정책기획위원,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김송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등이 참여한다.

 

인천은 1998년 10월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가 출범하면서 거버넌스 운동이 시작되어 현재 하천살리기추진단(2003.9), 푸른인천가꾸기운동본부(2006.10),인천RCE(2008), 그린스타트인천네트워크(2009) 등의 거버넌스 기구가 활동하고 있다. 이들 기구들은 행정과 시민의 가교역할과 시민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손꼽혀 왔다.

 

최근 일부 거버넌스 기구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행정, 시민사회, 참여자간 의견이 엇갈려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월 개정된 지방재정법에 따라 거버넌스 기구의 운영과 역할에도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인천시정부가 민선 6기를 맞아 교체된 상황에서 민관 거버넌스기구의 위상과 역활에도 변화가 감지되는 만큼, 이번 토론회는 인천지역 거버넌스 운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논의가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