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일반인 대책위, "진상규명을 위한 순수한 결정 왜곡 말라" 호소
상태바
세월호 일반인 대책위, "진상규명을 위한 순수한 결정 왜곡 말라" 호소
  • 이재은 기자
  • 승인 2014.09.02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일반인 유족 행동 때문에 왜곡, 폄하하지 말아달라"

지난 8월 25일 인천시청에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여야 재합의안 수용의사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원회(이하 '일반인 대책위')는 2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자신들이 수용의사를 밝힌 세월호 특별법안은 정부안이 아닌 여야가 재합의한 안이라고 밝히면서, 일반인 유가족의 순수한 결정에 대한 폄하와 흑색선전을 멈춰줄 것을 호했다. 

일반인 대책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저희 일반인희생자 유가족이 수용한 세월호참사 특별법은 여당인 새누리당과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원내대표들께서 합의하고 재합의한 내용을 수용한다는 것"이라며 정부안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일반인희생자 유가족은 대한변호사협회, 시민단체들의 조언이나 도움 없이 순수하게 유가족들이 작금의 상황에 대해 인지하고 더 이상 슬픔에 빠져 있을 수 없으며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한다는 일념하에 수용의 뜻을 밝힌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수하게 유가족들만이 의논하고 결론낸 것이 흑색선전에 의해 와전되고 국민들로부터 오해를 사게 하는 작금의 사태는 누굴 위한 행동들"이냐고 반문하며,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의 뜻을 왜곡하는 어떠한 말과 인터뷰, 보도는 흑색선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자신들의 결정은 "여당과 야당의 줄다리기와 단원고 학생측 유가족의 주장으로 허송세월을 보낸다면, 국회에 계류 중인 많은 법들처럼 휴지조각으로 변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지향함과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재발방지 등을 위해서는 반드시 특별법은 제정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결코 "우리 유가족만을 위한 것이 아님을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다. 

일반인 대책위의 유가족들은 또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생계에 어려움이 있어 보배상을 염두에 두고 수용하였다.” “여당 또는 정부안을 수용했다” “일반인희생자 유가족은 학생측과 뜻을 달리한다” 는 등등의 주장과 흑색선전이 일부 일반인 유가족의 인터뷰를 통해 전파되고 있다며,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중 일부가 "말 같지 않은 인터뷰로 일반인유가족의 뜻을 폄하하고 왜곡, 인터뷰함으로서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을 이간질하고 있는 행태에 실망을 금치 못"한다고 개탄했다. 
 

끝으로 이들은, "제정이 지연되고 있는 법률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만을 위한 법률"이라며 "진상규명은 반드시 밝혀져야 하는 문제이고 지금 우리 모두와 관련된 사항"이라며, 왜곡된 시선으로 일반인 대책위의 결정에 대해 더 이상 폄하하거나 왜곡, 호도하지 말 것을 호소했다. 

한편,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세월호 참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도군민을 제2, 제3의 피해자라고 보고, 이들을 돕기 위해 9월3일부터 4일까지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앞 광장에서 진도어민들이 내놓은 진도 수산물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장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일반인희생자 유가족 대책위가 주관하고 인천광역시가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