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남동유수지 저어새 섬에서는…
상태바
지금 남동유수지 저어새 섬에서는…
  • master
  • 승인 2010.07.0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저어새네트워크 사람들
 

 
 

지금 남동유수지 저어새 섬에서는…
 

- 저어새 탐조대회와 가락지 부착작업 - 

 

1. 저어새 번식상황 

지금 남동유수지 저어새섬에서는 40마리가 넘는 저어새 새끼가 무럭무럭 자라고 있습니다. 작년 24개의 둥지를 틀었지만 단 4개의 둥지만 성공, 6마리의 새끼를 키워냈던 송도 남동유수지 저어새섬에 경사가 났어요. 작년에 비해 6배에 달하는 새끼가 태어나 자라고 있습니다.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4호 둥지의 아기저어새들>  

지난해 남동유수지 저어새섬에선 알이 굴러떨어지기도 하고, 물에 잠기기도 하면서 온갖 수난을 겪음으로 인해 부화 성공률이 현저하게 낮았습니다. 그런데 올해에는 작은 인공섬에 90마리에 달하는 저어새들이 북적거리며 지내고 있습니다. 17마리의 새끼가 벌써 둥지를 이소하여 갯벌에 나가기도 하고 먹이잡이 연습을 하는 것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또 지금도 둥지를 만들고 알을 품고 있는 저어새들이 있어 더 많은 새끼들이 부화할 예정입니다.  


<새끼들과 26호 K58의 둥지>

 인천저어새네트워크 사람들은 남동유수지의 저어새를 지키기 위해 송도11공구 매립을 중단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힘에 겨운 상태입니다. 회원님들과 시민분들의 많은 도움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2. 6월 25일 가락지 부착

6월 25일에는 이기섭 박사님과 김진한 박사님, 그리고 일본의 저어새네트워크 분들이 저어새섬의 새끼 저어새에게 가락지를 부착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K92번~K98번까지 7마리에게 가락지를 달고 이 중 한 마리에게는 인공위성 추적장치를 부착하였습니다. 송도에서 태어난 어린 저어새들의 이소 후 생활장소를 확인할 수 있어 고잔갯벌의 중요성을 일깨우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저어새 그림대회와 탐조대회

6월 26일(토) 남동유수지 저어새섬에서 저어새탐조대회와 함께 저어새 그림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지난 6월 1일부터 6월 23일까지 저어새 그림을 접수, 200여점의 그림이 모였습니다. 임종길 선생님, 성효숙 선생님, 김형문 선생님의 심사로 저어새상 9점, 갯벌상 20점, 입선 20점을 선정하였습니다. 아주 멋지고 아름다운 그림을 보내주신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저어새 수상작 더보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6월 26일 토요일에는 그림대회 수상자들의 시상식과 제1회 저어새섬 탐조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장마비가 내린다고 하여 많이 걱정했는데 행사가 끝날 때까지는 비가 내리지 않아 무척 행복했습니다. 탐조대회에는 200여명이 참석하여 시끌시끌 자유롭고 즐거운 분위기로 진행하였습니다. 탐조를 마친 학생들은 자유롭게 자신이 직접 저어새에 그려 넣은 버튼 만들기, 저어새 모빌 만들기, 저어새 나무 목걸이 등을 만들었습니다. 탐조대회와 그림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즐거웠고, 저어새와 친구가 되어 행복하고, 앞으로도 갯벌과 저어새가 보전되길 바란다는 소감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관찰일지를 제출한 학생 중 11명과 그림대회 수상자에게는 쌍안경, 도감, 저어새 사진 액자, 물새 손수건, 연필 등을 상품으로 수여했습니다.  


즐겁고 훌륭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참여하신 인천저어새네트워크 시민분들, 참가하신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학부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탐조대회에 함께 한 이기섭, 김진한 박사님과 대만, 일본의 저어새 전문가와 NGO활동가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행사에 저어새 나무 공작 재료와 도감을 후원한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전국교사모임과 쌍안경, 물새 손수건, 뱃지를 후원한 에코샵 홀씨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인천저어새네트워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