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비치는 태양이다
상태바
사랑은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비치는 태양이다
  • 최일화
  • 승인 2016.02.12 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 아포리즘>


교만


형제를 사랑하기보다 형제에게 화를 내는 것은 나쁘다. 형제보다 내가 낫다고 생각하는 것은 더 나쁘다.

남보다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다. 한 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더 어리석다.

사람이 자신을 공중으로 들어 올릴 수 없는 것처럼 스스로 영광스럽게 할 수는 없다.
 

물질적인 삶을 살 때만 우월감을 가지고 타인을 대하게 된다. 정신적 삶을 살면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걸 알게 된다.

불평등은 진정한 사랑과 양립할 수 없다. 사랑은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비치는 태양이다. 몇몇 사람에게만 비치면 그것은 태양이 아니다. 사랑이 아니다. (톨스토이 2월 12일)  



FEBRUARY 12

Pride

It is bad when a man is angry at his brother instead of loving him. It is worse, however, when a man thinks he is better than his brother.

It is foolish when one person thinks himself superior to another person. It is even more foolish when one nation thinks itself superior to another nation.

Just as a person cannot lift himself into the air, so he cannot truly glorify himself.

You can treat others with superiority only in your physical life. However, if you live a spiritual life,
you will see all people as being equal to yourself.

Inequality is not compatible with true love. Love is the sun shining equally on all people. If the sun shone for some and not for others, it would not be the sun, nor true love. (Tolstoy)


<소감>
 

어떤 경우에도 자신이 남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내가 형제보다, 자신이 타인보다 그리고 자신의 국가가 다른 나라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면 안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법률적으로 평등을 얘기하는 게 아니다. 사랑으로 모든 이를 평등하게 대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사랑은 곧 태양과 같다. 소득은 평등하게 분배 되어야 하고 모든 기회는 균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세상에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처럼 오랜 세월 불평등을 조장하는 경우도 있고 종교적 우위를 주장하며 타 종교를 말살하려는 잔인한 시도가 자행되기도 한다. 한 국가 내에서도 점점 빈부간 불평등은 심화되고 있다. 잘못되어가는 현상을 알면서도 저항하지 않고 개선하지 않는다면 역사에 큰 죄를 짓는 것이다. 경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최일화/ 시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