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의 내적 변화가 우선해야 한다
상태바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의 내적 변화가 우선해야 한다
  • 최일화
  • 승인 2016.02.16 15: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 아포리즘] 2월17일(폭력과 전쟁) /최일화 옮김

폭력과 전쟁(2월 17일)

사회를 변혁시켜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간단한 문제처럼 보이긴 한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주변사람들을 변화시키려 하고 자기 자신의 정신적 성장 혹은 내적인 완성을 위한 노력은 잊어버린다. 사회를 진정으로 개혁하는 길은 당신의 정신적 자아를 발전시키는 데 있다.

많은 편견, 잘못된 믿음, 그릇된 태도, 공허한 종교의식을 보면서 우리는 신을 어떻게 섬겨야 하는지를 깨달아야 한다. 어떤 사람은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이라며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고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지시하기도 한다. 그것은 편견에 지나지 않는다.

각 개인의 내적인 개혁 없이 사회를 변혁시키려 하는 것은 마치 몰타르를 이용하여 돌을 단단히 굳히지 않고, 돌을 이리저리 끌어다가 재배치해서 돌집을 지으려는 것처럼 잘못된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 돌을 배치하건 시멘트와 함께 단단하게 굳히지 않으면 그 돌집은 악천후에 무너지고 만다.

세상을 개혁하기 위해서는 폭력적인 방법을 사랑으로 바꿔야 하고 아름다운 삶의 기초는 폭력을 사용하여 공포감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톨스토이)


 <소감>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의 내적 변화가 우선해야 한다

이 평화론자는 폭력에 대하여 아주 강한 저항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폭력으로 우리 삶을 개선시킬 수는 없다. 어떠한 경우에도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고 톨스토이는 주장한다. 지금 우리 사회는 많은 편견과 혼란에 휩싸여 있다. 학교에서는 스승이 없다고 하고 교육자들은 옛날의 사제지간의 신뢰가 무너졌다고 한탄한다. 가족은 붕괴되고 노인은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공경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오로지 좋은 집, 좋은 차, 좋은 옷 소유하는 것이 행복을 찾고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라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내적인 자기 완성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는다.

종교마져도 세속에 물들어 공허한 종교의식을 거행하며 크고 웅장한 교회 건물 짓기에 결쟁하듯 나서고, 더 많은 헌금을 거두어 호화롭게 사는 종교 지도자들이 사회의 지탄을 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런 풍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보아서는 안된다. 반드시 진리는 승리한다. 가장 강한 힘은 진실과 정의에서 나온다. 허약한 모든 부정부패와 그릇된 사회풍조는 그 빈약한 기반으로 하여 반드시 무너지고 사랑과 진리에 기반을 둔 건전한 사회가 오리라고 나는 확신하고 있다.(최일화/ 시인)    


FEBRUARY 17

Violence and War

It seems a simple matter to change society and make people better. So, we often try to change
those around us and forget about our own spiritual growth, our striving for inner perfection. The only real way to improve society is to improve your spiritual self.

Many prejudices, mistaken beliefs, false attitudes, and empty riruals tell us how to serve God. There is also the prejudice that some can force their views about how to live a good life on others and tell them what to do.

To change society without the inner improvement of each individual is like trying to rebuild a stone
house by just shuffling and rearranging the stones without using mortar to bind them. No matter
which way you arrange the stones, if they aren't cemented together, the whole building will fall apart in bad weather.

The improvement of this world lies in replacing violence with love, and in understanding that the
basis for a beautiful life is not the fear of violence but love.(Tolsto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인경 2016-02-17 19:26:30
시대를 초월...산선하기까지 한 가르침, 인천인께, 최일화시인님께 감사드립니다.
최시인님 올리시는 톨스토이 아포리즘의 바다에 365일 푸욱 빠져 보겠습니다.

사회를 진정으로 개혁하는 길은 당신의 정신적 자아를 발전시키는 데 있다.
The only real way to improve society is to improve your spiritual self.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