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에 깃든 위대한 생각은 그의 삶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
상태바
영혼에 깃든 위대한 생각은 그의 삶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
  • 최일화
  • 승인 2016.02.23 08: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 아포리즘] 2월23일(생각)/최일화 옮김


생각(2월 23일) 영혼에 깃든 위대한 생각은 그의 삶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  


죄와 유혹과 거짓을 물리적으로 없앨 수는 없다. 생각 속에서는 그것을 없앨 수 있다.

세상을 움직이는 것이 정신력이라는 사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정신력은 책, 신문, 법, 학술적 논문 속에 있는 것이 아니다. 보이지 않지만 세상을 움직이는 정신력은 항상 자유분방하다. 당신의 생각 속에 그 힘이 있고 생각 속에 있는 그 힘이 바로 당신의 정신력이 된다.

이 세상에 대해서 마음 속으로 스스로 생각을 해본 후에 타인에게 말을 해야 한다.

우리의 삶이 행동이 아니라 행동을 만드는 내면의 생각에 의해서 정의되는 것처럼 모든 국가도 마찬가지다.  한 국가는 외부적인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국민들을 일치시키는 국민들이 공유한 사상에 의해 규정이 된다.

한 사람의 영혼에 깃든 위대한 생각은 그의 삶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  (톨스토이)


FEBRUARY 23

Thoughts

 You cannot physically eliminate sin, temptation, or lies. You can eliminate them only in your thoughts.

The spiritual force that moves this world often slips from our attention. It is not found in books, newspapers, the law, or scholarly journals. Invisible, it is always free. It can be found in your thoughts, and is the force of your spirit.

First speak with your inner voice when thinking about this world; only then should you speak to other people.

Just as the lives of men are defined not by their actions but by the inner thoughts guiding their actions, the same can be said about entire nations. They are defined not by the outer events but by the shared ideas that unite people.

One great thought lodged in the soul of a man can change his whole life. (Tolstoy)
 

<소감>

생각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한 국가는 일치된 국민들의 생각에 의해 규정되고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책,법, 학술논문이 아니라 국민들의 생각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흔히 하는 말로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 습관은 운명을 낳는다고 한다. 행동을 낳는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우쳐주는 말이다. 수만 가지 생각이 잠시도 멈춤 없이 우리의 머리 속을 지나간다. 러시아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생각이 머리 속에 떠오르는 것은 막을 수 없으나 그 생각이 머리 속에 집을 짓는 것은 막을 수 있다." 지나가는 생각을 잡아 우리는 예술작품을 만들고 정책을 수립하고 학문의 가설을 세운다. 그 생각의 방향에 따라 행동이 개시되고 개인 혹은 국가적 정책이 실천으로 옮겨진다. 생각이야말로 개인과 국가의 존재를 확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다.(최일화/시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인경 2016-02-24 01:27:32
감사합니다. 선생님
생각을 그 생각을 생각합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