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은 모든 덕성과 지성의 기본이다.
상태바
겸손은 모든 덕성과 지성의 기본이다.
  • 최일화
  • 승인 2016.02.25 04: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 아포리즘] 2월25일(겸손) / 최일화 옮김

겸손(2월 25일) 겸손은 모든 덕성과 지성의 기본이다.

진실로 덕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덕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덕성은 스스로 덕성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는다. 스스로 뽑내고 자랑하는 것은 덕이 아니다.

훌륭한 도덕심을 갖추고 있는 겸손하고 현명한 사람이 흔히 도덕심이 없고 목소리만 크고 마구 뽑내는 사람을 존경하는 일이 있다. 겸손하고 현명한 사람은 자기 기준에 따라 타인을 판단하기 때문에 어리석은 사람들도 저토록 확신에 찬 말을 쏟아낼 수 있다는 걸 상상도 못하는 것이다.

겸손은 모든 덕성과 지성의 기본이다. 스스로 하찮은 벌레, 작은 입자, 아무것도 아닌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당신 스스로 작고 보잘 것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면 죽음도 두렵지 않고 진정한 기쁨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FEBRUARY 25

Humility and Modesty

Truly virtuous people do not think they are virtuous, because they are.

Truly virtue does not speak about itself or show off. False virtue wants to strut and boast.

Humble, clever people with good morals usually respect loud, blustering people without morals. This is because a humble and clever person judges others according to his own standards and cannot imagine how a stupid idea can be said with so much self-confidence.

Humility is the basis of all virtue and intellect. There is no thought more useful than thinking you are just a small insect, a tiny particle, nothing.

If you only understood you were a small and unimportant person, you would not fear death, and you would have true joy in life.


 <소감>

겸손의 미덕을 말하고 있다. 겸손하고 현명한 사람이 목소리만 크고 스스로 뽐내는 사람에 이끌린다는 함정을 얘기하며 덕성을 갖춘 사람들은 세상 모든 것을 자기 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생각한다는 것을 깨우쳐주고 있다. 스스로 자기 자신을 미물로 생각하고 오만한 생각을 떨쳐낼 때 진정한 기쁨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나는 항상 나를 크게 보이려 하고 남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스스로 자랑하고 현명하다고 생각하기 십상인데 톨스토이는 스스로 낮고 하찮은 존재라고 생각하라고 일러주고 있다. 허위로서가 아니라 진실로 나를 낮추어 겸손해질 수 있을까. 좀더 겸손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ado30 2016-02-26 22:38:24

성경 구절이.
누구든지 자신을 높이는 이는 낮아지고 자신을 낮추는 이는 높아질 것이다(마태 23:1)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