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인천 검단신도시 캠퍼스 유치 성사될까?
상태바
중앙대 인천 검단신도시 캠퍼스 유치 성사될까?
  • master
  • 승인 2010.08.0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단신도시 2단계 지연·취소시 '직격탄'

LH와 인천시 산하 인천도시개발공사가 부실화를 막기 위한 사업 재조정에 나선 가운데, 중앙대의 검단신도시 유치가 최종 성사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LH와 인천도개공은 부채 규모를 줄여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차원에서 아직까지 보상이 안됐거나 새로 추진하는 사업들은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다.

그래서 총 4조4천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검단신도시 2단계 사업도 연기되거나 취소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게 통신의 설명이다.

송영길 시장 취임 이후 재정 건전성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인천시는 검단신도시 2단계 사업 공동시행자인 LH의 결정을 기다리면서도 사업비의 절반을 시 산하 인천도개공이 분담하는데 큰 부담을 갖고 있다.

문제는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유치해 지난 2월 검단신도시 캠퍼스 건립 양해각서(MOU)를 맺은 중앙대의 캠퍼스 부지가 검단신도시 2단계 사업구역에 있다는 점이다.

시는 MOU를 체결하면서 대학 부지 66만㎡를 용지매입비 수준의 원형지 가격으로 공급하기로 중앙대와 약속했다.

또 6천억원으로 추산되는 캠퍼스 건립 비용 중 최대 2천억원까지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앙대는 이 같은 조건에서 학생수 8천100명 규모의 이공계열 학부와 1천병상 이상의 대학병원, 연구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검단신도시 2단계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게 되고 현재 LH와 인천도개공이 수 조원대의 보상을 진행 중인 검단신도시 1단계 사업도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성이 저하되면서 개발이익을 내 대학 캠퍼스 건립에 지원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검단신도시 2단계 사업 시기가 연기될 경우 중.장기적 관점에서 캠퍼스 배치.운영을 계획 중인 중앙대 측에서도 입장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검단신도시 2단계 사업이 지연되면 대학 부지를 1단계 사업구역에 포함시킨다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검단신도시 2단계가 지연·취소되면 군사타운, 하수종말처리장, 저류지, 공영차고지 등의 기반시설도 모두 1단계 지역으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토지이용계획을 다시 짜는데 상당 기간이 걸릴 전망이다.

또 매각할 수 있는 수익용지가 그만큼 줄어 검단신도시 개발에 9조원이 넘는 사업비를 절반씩 투입하는 LH와 인천도개공이 막대한 손실을 볼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3일 "검단신도시 2단계 사업이 지연되면 대학용지는 1단계 사업구역에 포함시켜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라며 "오는 10월까지 LH, 국토해양부와 협의를 마치고 연말까지 중앙대와 본협약을 체결해 최종 마무리를 지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