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와 공동체활동이 대안이다
상태바
사회적경제와 공동체활동이 대안이다
  • 어깨나눔
  • 승인 2016.06.2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만개시대의 연대사회경제 활성화' 토론회 열려



'협동조합 만 개 시대의 연대사회경제 활성화 토론회'가 6월 27일 오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인천시, 기획재정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이 주최하고 인천시협동조합협의회, 인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 시민과 대안연구소 등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사회적경제 관련기업,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협동사회경제와 지역살림의 공동체, 이 시대의 대안인가?’라는 주제발표에 나선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관계협력팀 최민경 팀장은 “소득의 양극화와 고용없는 저성장의 구조화 등으로 복지 패러다임이 사회적경제정책의 활성화 등으로 바뀌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 경기도는 사회적경제와 살림공동체를 지원하고 있는 따복공동체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팀장은 이어 “사회적경제와 지역공동체활동이 경제문제의 대안”이라면서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가 협업하듯이 금융과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사회서비스와 마을공동체 등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역할을 확산시키고, 정부와 지자체의 유연한 정책과 공공조달시장 참여 확대 등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토론에 나선 인천시 사회적경제과 고태성 과장은 “인천시의 협동조합은 305개로 양적으로는 저조한 실적이나 질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 과장은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조합 운영을 위해 올해 ‘인천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공공구매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회적협동조합 일터와사람들 원미정 이사장은 ‘부평협동사회경제협의회를 통해 온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주제에서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네트워크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부평협동사회경제협의회는 인천 최초의 사례”라면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작했지만 아직까지 신협, 식생활네트워크, 어린이집 등 교육분야 등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자평했다.

원 이사장은 “협의회 창립이후 사회적경제가 지역사회에서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연계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천시사회적경제협의회 윤성구 회장은 “공공기관 우선구매 요구 등으로 사회적기업 육성을 기대할 수 없다”면서 “지방정부 조례나 지침 등으로 정책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시민운동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또 “협동조합의 전통과 사회적경제 기치아래 협동하고 연대하여 현안을 극복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인천발전연구원 서봉만 박사는 “제안한 융복합형 금융협동조합은 지역 차원에서 사회적 금융모델로 적극 추진해 볼 만하다”면서 “지역 거점형 신협의 발굴과 육성에 대해 구체적인 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인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전경희 센터장은 “공동체 활동과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늘어나고 있지만 자생력과 지속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사회문제의 대안에 사회적 긍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센터장은 이어 “사회적 금융이 함께하는 공동체간, 사회적경제간, 공유와 협동이 사회적 가치와 더해졌을 때 효과는 배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남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김용구 센터장은 “인천시가 사회적경제와 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책전환이 필요하다”면서 “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연계방안과 사회적경제협의회 군.구별 구축지원, 사회적경제 주체 복합기능 지원센터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토론회에 앞서 인천시협동조합협의회 심형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협동조합의 자조, 연대사회경제의 주체와 대상, 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의 목적 등 평생 고민해야할 문제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자리인 만큼 ‘천릿길도 한걸음’이라는 자세로 토론에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