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지역 근무 희망교사, 수요의 절반도 안돼
상태바
도서지역 근무 희망교사, 수요의 절반도 안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7.2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출로 수요 메울 땐 교육권 훼손 우려도... 정부·교육청 대안 있어야

장봉도 소재 삼목초교 장봉분교와 운동장. ⓒ인천환경운동연합 (사진은 특정 사실과 관계없음.)
 
도서지역 배정을 희망하는 인천지역 교사들의 비율이 시교육청 수요의 절반도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한 대응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21일 인천시교육청에 의하면 현재 관내 도서지역에 배정돼 있는 교사들의 수는 총 782명(남자 380, 여자 402)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총 인원 중 희망해서 가는 비율은 45% 정도, 수요부족으로 인해 차출되는 비율은 55% 정도라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도서지역에서의 교육활동을 기피하는 교사들이 늘어나면서 시교육청이 불가피하게 교사들을 억지로 도서지역에 배치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이같이 도서지역에서 근무할 때 받게 되는 교사 평점에 대한 가산점이 있음에도 교사들이 기피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승진 안 해도 좋으니 편한 도시에서 근무하겠다”는 심리가 반영된 셈.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인천 관내 일선교사들도 여교원들의 수가 많은데 육아 등에 신경을 써야 하다 보니 섬 지역 등에서의 근무를 기피하는 상황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이고, 또 아무래도 도시의 생활환경이 섬보다는 편리한 부분이 있는 만큼 승진을 못 하더라도 그냥 도시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심리도 강한 상황”이라 전했다.
 
이 관계자는 “모두 다 그런 경우는 아니지만 도서지역에서 근무했을 때 받게 되는 평점이 없으면 승진이 굉장히 힘든데도 굳이 가려고 하지 않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그렇다고 현행보다 가산점을 더 주면 형평성 차원에서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가산점을 더 준다고 희망교사들이 늘어난다는 판단도 되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일선 교사들에게서 보이는 이같은 심리는 실제 ‘승진을 최우선으로 삼지 않는’ 요즘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만연해 있는 분위기와 유사한 측면이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과거의 교사들이 승진 같은 부분에 목적이 있었다면, 요즘의 교사들 사이에서는 현재의 삶의 질 등에 더 목적을 두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시대 흐름의 한 부분이라고 분석된다”고 말했다.
 
물론 교사들의 직무상 희망 선택권인 만큼 도서지역에서의 근무를 기피하려는 심리에 대해 직접적인 비판을 할 수는 없다. 엄연히 개인 권리에 해당되는 부분이고 이 또한 인권의 부분에 포함이 되는 문제이기 때문.
 
그러나 이같은 도서지역 근무에 대한 기피 심리가 확산 지속될 경우 도서지역에 거주하는 아이들의 교육받을 권리에 손상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회 전반에 걸쳐 개인주의 성향이 정착되는 상황에서, 희망이 아닌 차출로 인해 원치 않게 섬 지역으로 가게 되는 교사가 섬 거주 아이들의 교육에 과연 전심을 다할 것인지 의문을 삼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선 교사나 일선 학교 차원을 넘어 시교육청이 직접 자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거나, 교육부에 해결을 촉구해야 하는 상황임은 분명하다.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종인 의원은 “물론 차출돼서 가는 교사들에게도 희망해서 가는 교사들과 동등하게 가산점을 받고 있고, 또 교사 분들이 차출됐다고 해도 섬지역 등에 가서 전심으로 아이들에게 교육을 하실 것으로 믿고 있다”면서도 “일종의 개인주의적 성향이 사회 조류라는 이유로 섬지역 아이들의 교육권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 역시 문제라고 판단은 되는 만큼, 향후 마땅한 해결방안이나 해결 가능성 등을 찾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다”고 말했다.
 
일각서는 섬지역 교사들의 생활 인프라 개선에 교육부가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도 하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금은 섬 지역에서도 일선 교사들이 도시에 못잖은 편리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가산점 외에 제반지원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면서 “가산점을 지금보다 더 높인다고 희망교사들이 늘어날 것 같지 않다는 교육청의 판단이 일리가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가산점이 아닌 다른 차원의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섬지역 교사들의 안전문제와 관련, 한 고등학교 교사는 “최근 섬지역 여교사 성폭행 사건 등이 이슈화돼면서 여교사들에게 도서근무에 대한 기피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도 보이는데, 이 때문에 긴급 상황을 알릴 수 있는 스마트워치를 정부에서 지급하고 있지만 이것 때문에 교사들이 경찰에 개인정보를 줘야 하고 분실이나 파손이 되면 변상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보니, 실제 신청자 수가 떨어지는 상황이라 이런 문제도 개선이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