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도권 쓰레기 매립 더 못한다"
상태바
인천시 "수도권 쓰레기 매립 더 못한다"
  • 이병기
  • 승인 2010.08.11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립기간 연장 반대 …주민 일방적 희생 속 매립기간 연장 부당


취재:이병기 기자

인천시가 서구 수도권 쓰레기매립지의 매립기간 연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했다.

그러나 시는 이런 입장을 고수할 수 있는 세부 대책을 세우지 못한 데다 힘을 실어줄 법률·제도를 마련하지 못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이상익 시 환경녹지국장은 1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립지 인근 지역(서구) 주민의 일방적인 희생 속에서 매립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부당하다"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 매립지공사 등과 진행한 매립기간 연장 협약 절차 등을 전면 백지화하고 반대 입장을 관철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국장은 또 "추가 매립여부는 근본적인(주민) 문제가 해결된 후 논의돼야 할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매립기한(2016년) 이후 인천 외 도시의 쓰레기를 반입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시의 입장을 고수할 수 있는 법률·제도가 없다는 지적에 "이해 당사자 간 협의과정에서 우리 입장을 관철할 수 있는 법령 개정이나 법령(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원만한 협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추후 계획에 대해 "우리 입장이 수렴될 때까지 시간을 두고 접근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서구 주민의 의견을 중심으로 세부 대안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2014 AG 보조경기장(5개) 건설은 매립기간 연장과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기존의 황폐화 된 매립지의 활용차원에서 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경기장 완공여부에 대해 "매립지공사가 직접 나설 경우 내년 1~2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할 경우 내년 6~7월께 서울시가 결정을 내려 준다면 개막 전까지 경기장을 완공할 수 있다"고 답했다.

서구 수도권 매립지의 경우 서울시(지분율 71.3%)와 환경부(28.7%)가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가운데 매립기간 연장과 매각대금 재투자 등을 둘러싸고 관련 지자체와 인근 지역주민 등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매립가스 자원화 사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