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답이 있다" 현장방문, 새해에도 지속
상태바
"현장에 답이 있다" 현장방문, 새해에도 지속
  • 어깨나눔
  • 승인 2016.12.27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관계기관과 22개업체 방문해 애로사항 협의



인천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의 바른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지난 5월부터 매주 수요일 '사회적경제 현장 방문의 날' 운영이 기업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천시는 그 동안 관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중 방문 희망기업인 신세계이사전문협동조합 방문을 시작으로 ㈜예솜 등 22개 업체를 방문했다.

현장 방문에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중간지원기관(시민과대안연구소), 각 협회 관계자 등이 동행했다. 기업 소개와 생산현장을 견학하고 기업 경영의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간담회를 실시해 제기되는 문제점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해 왔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집중 취재 홍보를 위해 지난 4월 발족한 시민기자단과 언론관계자 등이 동행 취재하여 사회적경제 분야에 대해 생소해 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알리는 큰 성과를 거뒀다.

현장에서 느끼는 기업의 애로사항으로는 시민들의 사회적경제 개념의 인식 부족과 구 단위 판매시설 설치 등 제품 판로 문제가 제일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이 외에도 기업 운영에 필요한 컨설팅 기회 제공과 민·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공공구매 관련 근거 마련과 중앙부처 지침 개정을 건의하고 사업 연계를 위한 관련 부서 협조를 요청했다”면서, “현장 방문을 통해 수렴된 많은 의견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기업의 애로사항은 현장에서 찾아야 한다는 취지로 시작한 사회적경제기업 방문이 소통 공감 행정을 구현하는 한편 시민들과 정책을 공유하고 시정 참여 기회를 확대해 행정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