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연료전지발전소 논란, 여론조사 이후 갈등 더 깊어져
상태바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논란, 여론조사 이후 갈등 더 깊어져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9.05.0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결과 따라 백지화해야” vs 사업자 “법적 대응할 것”




 
지난 주말(4월 27~28일) 동안 진행했던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찬·반 주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과 사업자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고 있다.
 
2일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주민들은 압도적인 반대 여론이 나왔던 여론조사 투표결과를 존중해 백지화 대책 수립하라고 인천시에 요구했다.
 
비대위 측은 “주거 밀집지역에서 고작 200m 앞에 발전소가 생기는데도 인·허가가 끝난 1년 6개월간 주민들은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며 “밀실·졸속 추진 등에 대해 인천시가 책임을 인정하고 현 시장이 전임 시장의 잘못을 바로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최근 확보한 시 에너지정책과 인천연료전지사업 추진계획(안)을 확인해 지난 2017년 5월 인천연료전지 부지를 송도가 아닌 동구 송림동 부지로 대체하는 부분을 확인했으며 한 달여 뒤인 6월 16일 두산건설(주)에서 민간투자사업을 제안해 그달 30일 사업추진 양해각서 체결 후 8월 22일 발전사업까지 고작 67일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전임 시장 당시 양해각서 체결 관련 보도자료 하나 내지 않는 등 철저히 비밀에 부쳐 진행한 만큼 박 시장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주) 측은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조사에 대해 ”법적 효력이 없고 투표로서의 최소한의 공정성도 지켜지지 않은 결과”라고 평가하며 “이를 근거로 삼아 백지화를 주장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인천연료전지 측은 “주민 여론조사에 우리는 투표에 참여하지 않고 그 결과도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사전에 밝혔다”며 “다만 이번 투표결과를 통해 연료전지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해 다각적으로 홍보활동을 하고 민-관 협의체를 통해 안정성과 환경성 등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는 “지난 5개월여 공사가 중단돼 이로 인한 손실이 4월 20일 기준으로 74억 원 규모”러며 “지난 2차 민-관 협의체에서 우리가 밝혔던 바는 오는 10일까지 비대위의 ‘백지화’요구를 철회하는 것으로, 이를 이행치 않으면 우리는 협의를 종료하고 공사를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연료전지는 오는 13일 부지잔금 지급이 끝나면 부지내부 공사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인 하자도 없다며, 법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백지화를 주장하며 지속적으로 업무를 방해한다면 법적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연료전지 측 관계자는 “현재 주민 7명을 허위사실 유포 등의 혐의로 고소한 상태”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