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재허가 올해도 가능할까?
상태바
OBS 재허가 올해도 가능할까?
  • 송정로 기자
  • 승인 2019.08.2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의회 주최 ‘인천시민 방송주권' 토론회 열려



지난 2007년 개국한 이래 3차례 조건부 재허가를 받아 운영해온 OBS경인TV가 올해 10월 4번째 재허가를 앞두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조건이 전혀 개선되지 않아 전망이 ‘암울’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지난 2013년에 이어 2016년 재허가 당시 인천으로의 ‘사옥 이전 이행’이라는 조건을 지키지 못한데다, 자본잠식도 95%에 이르고 있어 방송통신위원회가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됐다.
 
그러나 이에대해 OBS측은 최근 3년연속 흑자를 기록해 재허가는 걱정 없으며, 조건없는 재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시의회가 주최하고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가 주관한 토론회 ‘인천시민의 방송주권,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28일 오후 인천시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주로 지역방송의 위기 상황과 인천 이전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 OBS의 전망에 대한 발제와 토론으로 이어졌다.
 
‘지역방송의 필요성과 역할: OBS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제한 박상호 박사(공공미디어연구소)는 이 자리서 “지역방송의 위기는 국지전이 아니라 전면전이고 전지구적 현상”이라고 전제하고 “뉴미디어의 출범, 종편채널과 민영뉴미디어렙의 도입, 방송통신융합과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도래는 방송환경에 변화를 초래해 지역방송은 그 영향이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고 발표했다. 2002년 위성방송인 스카이라이프, 2008년 IPTV까지 허용되면서 국내 방송산업은 지상파 중심에서 유료방송 중심으로 재편되었다가, 2016년 SKT와 CJ헬로비전 합병으로 통신 중심의 방송산업으로 재편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현재까지 법적으로 방송법상의 방송사업자도 아닌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가 국내 방송산업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형편이라는 것이다.
 
박 박사는 이 와중에 “OBS는 2014년 4월 기준 자본잠식률 97%에 달하고 지난 2016년 30억원 증자와 함께 재허가 조건으로 받은 사옥이전 계획도 자금 조달의 문제에 봉착했다”며 최근 3번의 방통위 재허가 심사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지금까지 OBS의 문제점으로 ▲개국 전 송신소문제(SBS와의 마찰로 허가지연) ▲역외 재송신 ▲낙하산 인사(현 대통령 방송특보 역임한 인사의 사장 선임 등) ▲OBS의 독립성 훼손 및 사유재산화(대주주의 경영·인사 개입 등) 등을 꼽았다.
 
그는 “OBS 정상화 해결의 키는 대주주가 들고 있다. 정부, 지자체 등이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OBS의 정상화는 요원한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특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은 ‘OBS, 인천지역의 희망인가?’를 주제로 두번째 발제에 나섰다. 장 위원장은 먼저 OBS의 본사 인천 이전과 관련해 주요 경과를 설명했다. 2010년 7월 송영길 인천시장과 김종오 OBS 사장 간 ‘재허가 신청에 따른 부지확보를 위한 업무협정’를 맺은 후 같은해 12월6일 방송국 재허가 승인이 났으며, 2013년에도 ‘인천시 OBS방송국 유치 MOU 협약이 진행되고 12월3일 계산터미널부지 기공식이 있은 후 같은 해 12월27일 방송국 재허가가 승인됐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또 2017년 11월 OBS가 인천시에 100억원 특별대출을 요구했다가 이듬해 8월 지원불가 입장이 확인됐는데, 올해 3월에는 OBS가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컨소시엄에 참여, OBS본사의 부천 이전을 추진했다며 이는 ’인천‘을 우롱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장 위원장은 OBS측은 본사 인천 이전은 하지 않으면서, 부천 이전을 추진한 것 등으로 비춰보았을 때 계산터미널부지로의 이전 추진은 재허가를 받기 위한 꼼수, 제스처가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방통통신위에 이달말까지 낼 수 있는 지상파방송 사업 시청자 의견에 '본사인천 이전, 소유와 운영분리, 제작비 투자 없는 OBS 재허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또 OBS 인천총국 인력은 총국장 1인, 취재기자 2인으로 전체의 10% 수준이며, 인천 뉴스 비율도 하루 1,2개 리포트에 불과하다며 OBS에 대한 지원 명분도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는 '인천시민 방송주권 찾기 범시민운동본부‘를 만들어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에서 이수범 인천대 신방과 교수는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에 따라 전체 광고시장 규모는 증가하겠지만 방송광고시장은 상승 전환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올 하반기는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 수출규제의 영향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방송 산업 자체의 위기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했다.
 
OBS와 관련해서는 "킬러 콘텐츠의 기획이 요구되며, 재송신료 수입을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고 중장기적으로 결합판매 등 제도개선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사옥은 인천 이전이 필요하다며 사옥이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마인드가 필요하며, 인천시는 금융지원을 통한 상생안을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신성호 OBS 경영국장은 "OBS는 계양방송통신시설로 본사를 이전하기 위한 논의를 성실히 진행해 왔으며 본사 이전 의지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자금지원과 관련해서는 "계양방송통신시설 총 이전 비용 150억원 중 단기적으로 부족한 60억원에 대해 4년 분할 상환 조건으로 정책자금 융자를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방송발전지원특별법 4조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방송의 육성과 지원을 위한 시책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법제·재정·금융상의 조치를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본잠식과 관련해서 "설립 초기 불가피하게 막대한 투자자금과 운용비용이 소요돼 현재 총 자본금의 상당 부분을 잠식한 상태지만, 최근 불안정한 경영상황에서 벗어나 경영수지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올해도 흑자가 계속돼 '3년 연속 흑자'를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 이를 기반으로 자체자금을 충당하고 부족한 이전 자금 조달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하여 인천으로 이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