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찰종합학교 터 재정난으로 계속 방치
상태바
인천 경찰종합학교 터 재정난으로 계속 방치
  • 김주희
  • 승인 2010.12.2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와 구 예산 확보 난항 … AG 이후로 활용 미뤄

취재:김주희 기자

지난해 10월 인천에서 충남 아산시로 이전한 경찰종합학교 옛 터가 인천시와 부평구의 재정난으로 계속 방치되고 있다.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8년 부평구 부평6동에 있는 경찰종합학교 이전을 앞두고 전체 18만4천㎡의 부지 중 병원과 주택 용지를 제외한 14만3천㎡에 청소년미래센터, 자원봉사종합센터, 영유아종합센터, 노인복지시설 등을 건립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들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예산은 총 1천800억여원. 각 사업 특성상 대부분 정부 예산을 지원받을 수 없어 시와 자치구의 예산으로 사업비를 충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침체로 지방세수가 감소하고 송영길 인천시장 취임 이후 지방채 발행 규모를 축소하는 등 재정 건전화에 주력하면서 경찰종합학교 터에 짓기로 한 시설들의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53만명에 이르는 인천지역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자원봉사종합센터의 경우 290억원의 사업비를 마련하지 못해 2013년까지 짓겠다던 계획이 2015년으로 미뤄졌다. 자원봉사자 상설교육장과 프로그램연구실, 체육시설, 공연장 등이 들어서는 이 시설은 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없어 시 예산만으로는 당장 사업 추진이 어렵다.

경찰종합학교 부지에 계획된 다른 시설들도 같은 이유에서 최근 확정된 내년도 시 예산에 사업비가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아시안게임 준비와 지하철 2호선 건설에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현재의 재정 여건상 사업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밖에 없다"면서 "경찰종합학교 부지에 계획된 시설들은 대부분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사업이기 때문에 조기 추진이 어렵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경찰종합학교 부지 활용이 늦어지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일부에서는 장기간 방치될 경우 우범지대화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부평구와 구의회는 시가 경찰종합학교 부지에 대한 종합적인 단지조성을 추진할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모든 사업을 연기하기보다는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