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산단, 주민 수용성·공감대 최우선으로 종합 검토할 것"
상태바
"남촌산단, 주민 수용성·공감대 최우선으로 종합 검토할 것"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12.1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남촌산대 반대'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
인천 남동구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인천 남동구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조감도

인천시가 환경 피해 등을 이유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힌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지역 주민의 수용성 확보와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에 두고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인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18일 '남촌산단 반대' 인천시 온라인 시민청원 영상답변에서 "남촌산단 인근 주민들은 물론 지역 시민단체 의견을 듣고 최선의 대안을 찾겠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박 부시장은 “지난 6월 환경영향평가결과가 제출된 이후 남촌산단 사업에 대한 절차와 내용적 보완을 남동구에 전달했고, 최근 사업계획 전면 재조정에 착수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사업추진 주체와 주민 간 갈등해소를 위해 갈등영향분석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규 산업단지를 계획할 경우 사전에 사업성·수요성·타당성 등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개발과 환경보전의 충돌로 인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히 검토할 것”이라며 “남촌산단을 포함한 여러 시책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절차적 정당성 확보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0일 인천시 온라인 시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그린벨트 해제 반대, 남촌산단 반대’라는 청원글에는 한 달여 만에 3,069명이 동의해 답변 기준인 3천명을 충족했다.

지난 14일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는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촌산단 조성 계획 철회 및 그린벨트 보전을 요구했다.

남촌산단은 남동구 남촌동 625-31 일원 개발제한구역 22만6600㎡에 2023년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남동구가 지난해 12월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을 설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다.

그러나 사업 예정지 100m 내외에 초등학교·유치원·어린이집 등이 있고 주거 지역과 가까워 인근 주민들과 지역 환경단체의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지난달 10일 '남촌산단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해당 시민청원과 함께 남동구청 규탄 릴레이 1인 시위 등을 벌여왔다.

대책위는 기존 남동국가산업단지가 가동률이 60%에 미치지 못하고 악취 민원이 계속되고 있다며 신규 산단 조성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린벨트 해제를 반대하는 청원을 올렸다.

이에 대해 남동구와 사업시행자는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은 철저히 제한해 친환경산업단지가 되도록 하겠다며 고용유발 효과와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남촌산단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