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서울 연장 논란 확산... 민민 갈등으로 번지나
상태바
GTX-D 서울 연장 논란 확산... 민민 갈등으로 번지나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5.18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김부선 지지’ 청와대 국민청원 올라와... 2천여명 공감
송도 일부 주민들도 반대 ”GTX-B 배차간격, 운행횟수 등에 영향"
B노선 추진 지지부진...민자적격성 탈락에 사업 방식도 아직 미정

인천 검단과 경기 김포 등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서울 연장을 둘러싼 논란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GTX-B 노선이 지나는 지역 주민들이 GTX-B·D 노선의 선로 공유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고 있는 가운데 당초 정부가 발표했던 '김부선'을 지지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제기돼 자칫 민민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정부 발표대로 김포-부천종합운동장역 노선(김부선)을 지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시됐다.

청원인은 “검단·김포 등 특정 지역의 요구로 타 GTX 노선의 선로를 이용시에 배차간격, 운행횟수, 운행소요시간 등에 영향을 미쳐 기존 GTX 계획에 영향을 미친다”며 “이렇게 될 시에는 GTX A·B·C 노선의 지역주민들의 표심은 하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단·김포 주민들이 원하는대로 D 노선이 단독 노선이 됐고,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환승을 하면 서울 어디든 갈 수 있다“며 ”환승 없이 강남을 가고싶다고 하는 것은 교통을 집값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위 및 투쟁을 할때마다 원하는 것을 쥐어주면 모든 이들이 시위 투쟁을 할 것“이라며 ”검단·김포 주민들만 투표권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과 기존 GTX 후보지, 선정지 주민들은 불만이 없어서 입다물고 있던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깅조했다.

해당 청원에는 18일 오후 5시까지 1,989명이 동의에 참여했다.

 

GTX-B 노선 출발 점인 인천 송도국제도시 일부 주민들도 GTX-B 선로를 이용한 GTX-D 서울 연장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송도지역 주민 커뮤니티에는 ’선로를 공유하면 B 노선 사업자 선정과 기본계획수립시 아주 불리하게 될 것 같다‘, ’떼쓰니 다 해주네’, ‘떼쓰면 다된다는 선례 남길지도‘, ’괜히 선심성 생색만 내고 실속도 없이 세금만 낭비하는 꼴‘ 등의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D 노선을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잘 이용해야 한다’, ‘오히려 김부선 용산연장은 경제성없는 B 노선의 경제성을 높여줘서 조기착공할 수도 있을 것’ 등의 일부 댓글도 달리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예정된 GTX-D 노선을 GTX-B 노선과 선로를 공유해 여의도역이나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GTX-B·D 노선이 교차하는 부천종합운동장부터 서울까지 GTX-B 선로를 같이 써 GTX-D 노선 운행 편수의 일부를 여의도나 용산역까지 연장 운행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노선 연장은 해결해야 할 난제가 많아 사업 현실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단계에서는 정확한 노선을 확정할 수도 없는 데다 GTX-B·D 노선의 사업성 평가 및 배차간격 조정 등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다.

여기에 추후 정해질 GTX-B 노선 민자 사업자와 협상 과정에서 사업성 등 문제가 발생하면 노선안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GTX-B 노선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어 사업 추진에 먹구름이 낀 상태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던 GTX-B 노선은 2019년 노선 변경 등으로 가까스로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턱을 넘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기본계획조차 완성되지 않았다.

최근에는 두 차례 진행된 민자적격성 검토에서 모두 탈락하면서 민간사업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타를 통과한 철도사업은 '민간투자기본계획'에 따라 사업추진방식 결정을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진행하는 민자적격성 검토를 거쳐야만 한다.

GTX-B 노선은 수익형 민자사업(BTO), 위험분산형 민자사업(BTO-rs) 등 다양한 민자사업 방식을 적용했지만 모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GTX-B 노선은 GTX-A·C 노선에 비해 노선이 길고 건설비가 많이 드는 데다 서울 강남을 지나지 않아 예타 통과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관련 업계에서는 사업 구간을 나눠 일부는 재정으로 건설하고, 나머지 구간은 민자 유치를 통해 진행하는 방식도 거론되고 있다.

국토부는 오는 8월까지 GTX-B 노선의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이후 사업방식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