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단체,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 해임 요구
상태바
보건의료단체,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 해임 요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07.22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부원장과 노조와의 내부 갈등 커져
직원고충처리위의 권고 거부가 도화선
코로나19 대응 등에 차질 빚어질 우려
인천의료원 음압병동
인천의료원 음압병동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진행되는 가운데 전담병원인 인천의료원의 내부 갈등이 커지고 있어 감염병 대응 등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 인천의료원지부, 인천적십자기관노조, 인천평화복지연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인천지부, 건강과 나눔이 참여하고 있는 ‘인천공공의료포럼’은 22일 성명을 내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의 불통과 위치를 망각한 처신이 지난 4월 인천의료원 노조의 성명서 발표로 시민사회에 알려진 이후 직원고충처리위원회가 지난달 말 행정부원장에게 ‘화해의 자리를 마련해 진정인들에게 사과할 것’을 권고했으나 행정부원장이 이를 거부하고 노조(인천의료원지부)에 성명서와 소식지 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등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인천의료원장은 행정부원장을 해임하고 인천시는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서 인천의료원의 역할과 책임은 실로 막중한데 행정부원장으로 인한 내부 갈등을 해소해야 할 인천의료원장과 인천시는 1년 가까이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공식기구의 권고안조차 거부하는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은 사퇴할 것 ▲인사권자인 인천의료원장은 행정부원장을 해임할 것 ▲인천시는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인천의료원지부)는 지난 4월 발표한 ‘인천의료원의 행정부원장인가? 인천시의 감사관인가?’라는 성명서에서 “지난해 8월 부임한 전근식 행정부원장은 불통과 위치를 망각한 처신으로 직원들에게 고통을 안겼다”며 “일방적 업무지시로 각종 사업 진행이 늦어지고 부서 간 불협화음이 생기는 등 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인천시와의 가교 역할이 아니라 의료원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도 시 감사관실에 제보하고 경고장을 남발하는 등 직원 징계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이어 “행정부원장이 지위를 이용해 직원들에게 ‘죽을 수 있다’, ‘죽어야겠다’ 등 언어폭력을 일삼고 있다”며 “전 부원장은 의료원의 행정부 수장이 아닌 감시자로 복무하면서 직원 간 편을 가르고 꼬투리를 잡아 징계하는 등 공동체 파괴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은 공모 형식을 취하지만 인천시 4급(과장, 담당관) 출신이 맡아온 것이 관행으로 현 전근식 행정부원장도 시 과장을 지내다 명퇴하고 공모를 거쳐 지난해 8월 부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