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역 근로자 집단감염에 인천항 운영 차질 우려... 백신 우선접종 추진
상태바
하역 근로자 집단감염에 인천항 운영 차질 우려... 백신 우선접종 추진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7.22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인천항 하역 노동자 8명 집단감염 이후 인력 공백
인천해수청·인천항만공사 등 관계기관 22일 긴급 대책회의
해수청, 하역근로자 및 보안인력 이달 내 우선접종 추진키로
인천항만공사는 인근 항만서 대체인력 수급, 숙박비 등 지원키로
인천 북항 다목적부두
인천 북항 다목적부두

인천항서 근무하던 하역 노동자들 사이에서 집단감염이 발생, 항만운영이 중단될 위기에 처하자 관계기관들이 항만 노동자 및 보안인력에 대한 백신 우선접종을 추진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22일 인천지방해수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인천항에선 컨테이너 하역작업 등에 차질이 생겨 항만운영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이는 전날 내항·북항·신항 등서 일하던 항만 하역 노동자 8명이 집단감염되면서 다른 노동자들도 검사를 받거나 자가격리에 들어가는 등 인력에 공백이 생겼기 때문이다.

관계기관들은 컨테이너선 등 본선의 선원과 운영사의 인력 등 대체인력을 긴급히 작업에 투입하고 나서야 오후부터 하역 작업을 다시 정상화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항만 운영이 중단될 위기에 처하자 인천해수청·인천항만공사 및 지역 항만물류협회·항만산업협회, 각 부두운영사, 선사, 항운노조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항만 대체인력 수급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 자리서 인근 항만으로부터 작업 인력을 지원 받고, 이 경우 인천항만공사가 숙박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지방해수청은 국가경제와 직결되는 항만 운영의 중요성을 고려해 항만업계 (하역)근로자 및 보안인력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달 내 우선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의 중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인천항 하역 작업에 차질이 생기면 우리나라 화물 수출입 대부분이 중단될 수도 있는 만큼, 항만업계 노동자들도 사회 필수인력에 해당한다는 게 인천해수청과 항만업계의 주장이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백신 접종이 이달 내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인천시는 오는 26일부터 지자체 자율접종(지자체가 접종 대상자를 자율적으로 선정해 접종하는 방식) 물량으로 배정된 화이자 백신 17만6천명분의 접종을 일부 시작할 예정이고, 대상자엔 항만 하역 노동자 1,570명도 포함돼 있다.

그러나 항만 보안인력은 자율접종 대상자에서 빠졌고, 하역 노동자들 역시 백신 수급 상황에 따라 접종 시기가 밀릴 가능성이 있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현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항만업계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인천항의 수출입 물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인천항 항운노조 근로자 8명 확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