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아동학대 예방·대응·관리 체계’ 대폭 강화
상태바
인천시, ‘아동학대 예방·대응·관리 체계’ 대폭 강화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08.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취약아동 조기 발굴 지원, 학대피해아동쉼터 확충
아동학대전담공무원 44명에서 71명으로 27명 증원 추진
아동보호전문기관 내 심리치료센터 설치, 지정병원 확대
아동학대 예방·대응·관리 체계 강화 방안(자료제공=인천시)
아동학대 예방·대응·관리 체계 강화 방안(자료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아동학대 예방·조기발견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아동학대 예방·대응·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

시는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3대 체계, 6개 핵심분야 강화를 위해 12개 과제를 추진하는 내용의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방안’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관련 예산은 제2회 추경에서 13억여원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총 42억원으로 늘었다.

아동학대 예방체계의 핵심분야 및 추진과제는 ▲위기아동 조기발견 및 보호 개입(주거취약아동 사전 발굴 및 지원, 아동지킴이 활동 강화) ▲아동학대 인식 개선(부모교육 확대 실시, 홍보 강화)이다.

시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올해 주거취약아동 5,700세대를 발굴하고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복지 등과 연계해 임대주택 입주, 전세 보증금 및 월세 지원 등에 나선다.

아동지킴이(통·반장, 자생단체 등) 활동 강화를 위해서는 올해 6,8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분기별 ‘우리마을 아동지킴이 활동의 날’을 운영키로 했다.

훈육방법·양육태도 등 아동학대 부모교육은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가정방문을 통해 실시한다.

아동학대 대응체계의 핵심분야 및 추진과제는 ▲인력·시설 인프라 확충(아동학대전담공무원 확대, 학대피해 아동쉼터 연차별 확충) ▲아동 회복 지원(거점심리치료센터 운영, 전담의료기관 지정 확대)다.

시는 아동학대 신고 접수 시 신속한 2인 1조 출동을 위해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을 44명에서 71명으로 늘리기로 하고 보건복지부에 내년도 27명 증원을 요청했으며 학대아동 피해쉼터는 지난 2016년 개소한 2곳(연수·계양구)에 이어 오는 9월 2곳(남동·서구)을 추가 개소하고 2023년까지 군·구별 1곳씩 10곳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또 4곳의 아동보호전문기관 내에 학대피해아동 심리치료센터(임상심리사 3명)를 두기로 했으며 아동학대 전담의료 지정 병원은 이달 중 7곳에서 10곳으로 늘린다.

아동학대 관리체계의 핵심분야 및 추진과제는 ▲유관기관 연계·협력(자문단 기능 강화, 전담공무원·경찰 전문역량 강화) ▲재학대 방지 및 가족기능 회복(학대피해 시설보호아동 원가정 복귀 시 관리 강화, 아동보호전문기관 가족관계개선 프로그램 운영)이다.

시는 학대피해아동이 가정으로 돌아갈 경우 이동보호전문기관의 사후관리 기간을 3개월에서 6개월로 연장하고 위기가정 100세대를 선정해 가족상담, 집단심리치료, 가족유대강화 놀이치료 등 가족관계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

조진숙 시 여성가족국장은 “아동학대 예방·대응·관리체계 강화를 통해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인천’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아동학대 예방 강화방안의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미비점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