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3구역, 불법광고물 이어 토양오염 은폐 의혹으로 ‘시끌’
상태바
검단3구역, 불법광고물 이어 토양오염 은폐 의혹으로 ‘시끌’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11.1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DK도시개발이 새 흙 복토해 토양오염 은폐"
불공정한 시료 채취 등 사업자·서구청 유착 의혹도 제기
인천범시민환경대책위원회 등은 1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DK도시개발이 추진하는 검단3구역 토양오염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국내 최대 불법 옥외광고물 논란을 빚은 인천 검단3도시개발사업구역의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토양오염 은폐 의혹까지 제기됐다.

인천범시민환경대책위원회, 인천환경지도자연대, 글로벌에코넷 등은 1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DK도시개발은 지난해 검단3구역에 대한 토양오염이 제기되자 수많은 양질의 토사로 복토해 오염된 지역을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토양오염이 의심되는 지역의 시료 채취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검단3구역 관계자가 일방적으로 지정한 곳의 시료를 채취했다”고 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인천환경지도자연대는 지난해 11월 검단3구역에 대한 일부 토양 오염 사실을 확인했다.

연대가 지난해 11월 해당 지역에 오염토가 존재한다는 제보에 따라 시료를 채취한 결과 3개 중 2개에서 TPH(석유계 총 탄화수소) 등이 토양오염 기준치를 2배 가량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TPH는 등유와 경유 등 유류로 인한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심할 경우 인체에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는 이후 올 4월 서구, 환경단체, DK도시개발 관계자가 모여 해당 지역의 시료를 채취하는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가 토양오염을 의심하는 지역의 시료가 아닌 DK도시개발 관계자가 일방적으로 지정하는 곳의 시료가 채취됐다는 것이다. 

이들은 특히 이 과정에서 외부로부터 수많은 양질의 토사를 해당 지역에 복토해 오염된 지역을 은폐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사진 제공=인천범시민환경대책위원회

이들 단체는 “관련 청원을 서구청과 국민신문고를 통해 진행했으나 정상적으로 조치했고, 문제가 있다면 조치하겠다는 피상적인 답변을 받았다”며 “시민단체의 민원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의혹에 더해 서구청과 검단3구역과의 유착까지 의심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염토가 존재한다는 민원에 공무원은 안일하게 대응하고 오히려 업체 편에 서고 있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며 ”정식 감사와 함게 시료를 다시 채취해 공정성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했다.

구는 환경단체와 시공사 등이 참여한 자리에서 오염토가 발견된 의심지역 등 5개 지점 시료를 채취했으며, 검사 결과도 기준 이내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DK도시개발이 추진하는 사업을 둘러싼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검단3구역과 한들구역 공사 현장은 최근까지 4~5km에 달하는 불법 옥외광고물이 설치돼 ‘불법 홍보 특혜’ 의혹을 받았다.

현행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에 따르면 담장(휀스·가설울타리)은 광고물 등 표시금지물건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이를 무시한 채 자사 아파트 홍보 광고를 수년간 설치한 것이었다.

관할 당국인 서구는 정비명령과 이행강제금 등 솜방망이 처분으로 이를 방치해 방관 내지는 묵인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DK도시개발은 해당 문제가 불거지자 최근에서야 서구와 협의해 불법 옥외광고물을 철거하는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은 “DK도시개발은 당국의 정비명령은 무시하면서 시민단체의 지적에는 곧바로 철거 작업에 돌입했다”며 “인허가권을 가진 행정관청이 일개 시민단체만도 못하다는 조롱을 넘어 DK도시개발에 대한 특혜 의혹으로 비난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서구 한들구역과 검단3구역 불법 옥외광고물이 철거 중인 모습
서구 한들구역과 검단3구역 불법 옥외광고물이 철거 중인 모습. 사진 제공=인천범시민환경대책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