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사회환경단체들, 각 정당에 인천환경정책제안서 전달
상태바
인천 사회환경단체들, 각 정당에 인천환경정책제안서 전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4.1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YWCA,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기본소득당 인천시당에 제시
2030 탈석탄과 정의로운 전환, 멸종위기종 서식지 보전 강화 등
인천시장 후보를 낸 각 정당에 인천환경정책제안서를 전달하는 환경단체 관계자들(사진제공=인천녹색연합)
인천시장 후보를 낸 각 정당에 인천환경정책제안서를 전달하는 환경단체 관계자들(사진제공=인천녹색연합)

인천지역 시민환경단체들이 인천시장 후보를 낸 정당에 환경정책제안서를 제시했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YWCA,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인천시당과 인천 기본소득당에 인천환경정책제안서를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환경정책제안서는 ▲기후위기 대응과 수도권 전력공급기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2030 탈석탄과 정의로운 전환 ▲인천의 멸종위기종 동식물 서식지 보전정책 강화 ▲인천 갯벌 섬과 바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등 3가지 분야로 구성했다.

‘2030 탈석탄과 정의로운 전환’은 ▲정의로운 온실가스 감축 목표 수립 ▲영흥석탄발전 2030년까지 단계적 폐지 ▲발전시설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 규제 조례 제정 ▲정의로운 전환 특구 지정과 전환지원센터 설립 ▲에너지소비 2030년까지 30%, 2050년까지 50% 감축 ▲인천에너지공사 설립 ▲에너지공동체 육성을 위한 시민참여 에너지전환 지원조례 제정 ▲인천시 탄소중립금고 지정을 위한 조례 개정이다.

‘멸종위기종 서식지 보전정책 강화’는 ▲남동유수지를 포함한 송도갯벌 습지보호지역의 관리 강화 ▲수도권매립지 안암호와 배후습지를 인천시 야생동물보호지역 또는 국가생태공원으로 지정 ▲저어새를 포함한 인천 깃대종 보호를 위한 시민모니터링 조직 확대 및 지원 강화 ▲인천의 시조 두루미 보호정책 실시 ▲야생동물구조센터의 기능과 전문성 강화를 통한 물새구조 시스템 마련을 요구했다.

‘인천 갯벌 섬과 바다, 세계로’는 ▲해양보호구역 적극 관리를 위한 예산 확대 ▲인천경기만 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영종도갯벌, 세어도갯벌 습지보호지역 지정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확대 지정 ▲한강하구 남북공동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제안했다.

이들 단체는 “인천은 비무장지대와 서해안갯벌 등 우리나라 3대 생태축 중 2개가 교차하고 한남정맥이 지나는 한반도 자연생태 핵심지역”이라며 “특히 두루미, 저어새 등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멸종위기조류가 서식하는 공간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인천은 항만, 공항, 발전소, 산업단지, 고속도로, 쓰레기매립지, 소각장이 있는 우리나라 최대 환경시설 밀집지역으로 한국환경공단,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환경산업연구단지 등도 인천에 있어 중앙정부만 탓하지 말고 인천이 환경 현안 해결을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들은 “수도권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영흥석탄화력발전소는 인천 발생 온실가스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며 “정의로운 전환을 전제로 영흥화력 폐쇄를 비롯해 재생에너지 생산을 확대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정책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인천에는 해결해야 할 환경 현안들이 많다”며 “새로 구성되는 민선8기 시 정부가 인천환경정책제안서에 관심을 갖고 중점 추진하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