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얀나무의 눈물
상태바
반얀나무의 눈물
  • 최원영
  • 승인 2022.05.0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영의 책갈피] 제50화

지난 글에서 우리는 8가지 고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게 될 본질적인 고통인 ‘생로병사’의 고통과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네 가지 고통, 즉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 볼 수 없는 ‘애별리고’라는 고통, 그토록 싫어하는 사람과 어쩔 수 없이 만나야만 하는 ‘원증회고’라는 고통, 원하는 것을 내 손에 쥘 수 없는 ‘구불득고’라는 고통, 그리고 내가 싫어하는 것을 봐야 하고 들어야 하며 느껴야 하는 ‘오음성고’라는 고통 등이었습니다.

오늘 방송부터는 이렇게 8가지 고통이 살아 있는 동안 어차피 겪어야 할 고통이라면 이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지혜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네가 보고 싶어서 바람이 불었다》(안도현)에서 저자는 ‘반얀나무’를 회상했습니다.

“반얀나무는 인도를 대표하는 수목 중 하나다. 이 나무는 지표층이 얕은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서, 황무지 같은 땅인 인도를 여행하다 보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거대한 숲을 이룬 아름드리 반얀나무 군락이 있는가 하면, 길가에 가로수로 심어진 볼품없는 것도 있다.

뿌리가 약한 반얀나무는 쓰러지지 않기 위해 제 팔뚝에서 다시 땅으로 뿌리를 내리는 습성이 있다. 수백, 수천 갈래의 뿌리들이 가지에서 땅으로 내려와 흙을 움켜쥐어야만 비로소 흔들리지 않는 나무가 되는 거다.

폭풍우가 몰아치던 날 밤, 나는 낡은 버스를 타고 여행을 하다가 사나운 바람에게 머리채를 휘어 잡힌 채 울고 있는 반얀나무들을 봤다. 아직 땅에 닿지 못한 실뿌리들을 치렁치렁 가지에 매달고 있는 그들이 문득 이 지상에서 가장 쓸쓸하고 슬픈 나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지금 나의 뿌리를 어디에 내리고 있는가, 내게 슬쩍 물어본다.”

가만히 여러분이 ‘반얀나무’라고 상상해보세요. 그것도 매연가스로 가득 찬 도로 옆에서 평생을 살아야 하는 가로수라고 생각해보는 겁니다. 깨끗한 공기는 말할 것도 없고,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물을 구하기가 얼마나 어려웠을까요? 얼마나 어려웠으면 공중에 떠 있는 줄기에서도 뿌리를 내려 땅으로 향하게 했을까요. 생존에 대한 강렬한 열망이 느껴지지요?

그래서 시인은 ‘이 지상에서 가장 쓸쓸하고 슬픈 나무라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했을 겁니

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저를 돌아보았습니다. 지나온 삶이 부끄러워졌습니다. 작은 일에도 화를 냈고, 사사건건 남을 탓하며 얼굴을 붉힌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갔습니다. 왜 그런 일들이 그리도 많은지요? 물을 구할 수 없었던 반얀나무가 하늘을 보고 신을 탓하며 화를 내는 대신에 오히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즉 줄기에서 뿌리를 내리는 지혜가 저에겐 없었던 겁니다.

‘반얀나무가 그랬듯이 나는 생존에의 강한 열망이 있는가?’

이렇게 다시 자문해봅니다.

‘기대’한 것과 ‘현실’이 다를 때 고통을 느낍니다. 그런데 고통을 깊이 살펴보면 예상하지 못한 점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기대한 대로 되지 않는 ‘현실’ 때문에 아파하지만, 사실은 이루지 못한 ‘현실’ 때문이 아니라 그 현실에 대한 나의 판단과 해석 때문에 아파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사건이 나를 고통스럽게 한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내가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는 방식으로 ‘해석’했다는 겁니다.

이제는 생각을 달리해보려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해봅니다. 반얀나무가 겪고 있는 아픔과 그래서 흘리는 눈물이 오히려 반얀나무를 살게 하는 역동적인 힘이 되고 있으니까 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