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파트너’ 이재명·박찬대, DJ 묘역 참배로 당권행 첫 발
상태바
‘러닝 파트너’ 이재명·박찬대, DJ 묘역 참배로 당권행 첫 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7.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행보로 국립현충원 찾아... '비주류' 적통성 한계 보완
DJ 어록 “상인적 현실감각과 서생적 문제의식” 강조도
DJ 묘역 참배 마친 뒤 기자회견하는 이재명(오른쪽), 박찬대 의원 /사진제공=박찬대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의원(인천 계양구을)과 최고위원에 출마한 친(親)명계 박찬대 의원(인천 연수구갑)이 18일 故 김대중 전 대통령(DJ) 묘역을 찾는 것으로 당권행 첫발을 내디뎠다.

전당대회 ‘러닝 파트너’로 통하는 두 의원은 전날과 이날 각각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나란히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았다.

이를 두고 당내에선 ‘비주류’라는 그간의 적통성 한계를 보완하면서 새로운 당내 통합 메시지를 내고자 DJ 묘역 참배를 첫 행보로 정한 게 아니겠느냐는 풀이가 나온다.

이날 이 의원은 DJ의 유명 어록을 인용해 “‘상인적 현실감각과 서생적 문제의식’으로 강하고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겠습니다”라는 참배객 서명을 남겼다.

박 의원 또한 뒤이어 진행된 기자회견서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이란 가르침을 가슴 깊이 새겨 이재명 후보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 후보와 발을 맞췄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까지 당 대표 후보 등록을 받은 뒤 오는 28일 컷오프를 실시할 예정이다.

의원은 전날 국회 소통관에서 “책임은 문제 회피가 아니라 문제 해결로, 말 아닌 행동으로 져야 한다”며 친문계 의원들의 불출마 요구를 공식적으로 반박,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나란히 걷는 이재명(왼쪽), 박찬대 의원 /의원실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