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공공의료대학 설립 당위성 충분"
상태바
"인천대 공공의료대학 설립 당위성 충분"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9.2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토론회’ 열려
지난 21일 오후 송도캠퍼스 교수회관 3층에서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토론회’에서 패널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에 관한 정책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대는 지난 21일 오후 송도캠퍼스 교수회관 3층에서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시의료원지부 등이 결성한 인천공공의료포럼이 후원한 이날 토론회는 2건의 발제와 참석자들의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첫번째 발제에 나선 박준태 인천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국립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추진을 위한 과학적 전략적 접근’을 주제로 국내·외 공공보건의료 운영 현황과 인천대 공공의료대학 유치 당위성에 대해 논의했다.

박 교수는 “인천은 지리적 특성상 해외감염병의 위험에 가장 크게 노출돼 있지만, 공공의료기관과 공공 병상수의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다"며 "해외유입 감염병의 국내유입을 막기 위해선 공공의대와 공공병원의 설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은 17개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도 인구 천명당 의사 수와 의대 정원이 확연히 낮고, 인천대는 전국의 거점국립대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다"며 "인천대는 최근 5년간 감염병 연구 대학중점연구소와 기후변화 감염병 매개체 감시센터 등 감염병 분야에서 산업과 사회에 기여해 왔다"고 인천대 공공의대 유치 당위성을 피력했다.

두번째 발제에 나선 이용갑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천시 공공의료 인프라 현황과 과제'에서 인천시 공공의료 인프라 현황과 현재 의료법률, 공공의료 확충 필요성 및 전략 등에 관해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인천시 공공의료 확충 전략으로 ▲국립대학교 병원 신설 및 권역책임의료기관 운영 ▲제2인천의료원 신설 ▲권역별 감영병 전문병원 유치 ▲영종국제도시 국립대학교 병원 유치 등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이호철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조승연 인천의료원 원장, 장성숙 인천시의원, 김은수 인천시 연수구보건소장, 한성희 건강과나눔 상임이사,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이 참여했다.

김은수 보건소장은 "인천지역 의사인력 수급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며 지역 내 필수분야의 의료인력이 부족함을 지적하며 국립대 공공의대 유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광호 사무처장은 "인천대에 공공의대를 설립하기 위해선 지역사회의 공감대 형성과 논리적 근거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사회와 정치권, 교육계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한 범시민기구 조직과 함께 지역사회에 설립 의미를 도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이 가능하도록 지난해 9월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했으나 1년 넘게 국회에 계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