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 반전' vs '효과 미미’... 인천 투기과열지구 해제 약발 있을까
상태바
‘분위기 반전' vs '효과 미미’... 인천 투기과열지구 해제 약발 있을까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9.23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완화에 일부 지역 매물 회수 분위기
금리 공포, 고점 인식 여전해 매수세 회복엔 역부족
전문가들 내년까지 시장 위축 지속 전망 많아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전경.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정부가 최근 인천 전역을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한 가운데 향후 지역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부동산 경기 활성화와 추가 해제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시장에 나온 매물이 일부 회수되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지역 전역이 여전히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돼 있는 데다 추가 금리 인상, 매수세 실종 등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분위기 반전은 힘들다는 분석도 나온다.

 

◇ 인천 8개 구 모두 매물 줄어

23일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이날 기준 인천 아파트 매물은 총 2만7,082건으로 집계됐다.

이틀 전 매물이 2만7,383건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이틀 만에 300건(-1.1%)이 넘는 매물이 증발한 것이다.

지역별로도 인천 8개 구에서 일제히 매물이 줄었다.

이번에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된 연수구(4,739건→4,648건, -2.0%)는 2.0%대 감소율을 보였고, 남동구(4,715건→4,690건, -0.6%)와 서구(6,228건→6,222건, -0.1%)도 소폭 줄었다.

규제 해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중구(1,461건→1,428건, -2.3%)와 계양구(2,711건→2,653건, -2.2%)도 2.0%대 감소율을 나타냈다.

현행 규제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됐던 것과 달리 정부가 인천을 포함한 규제 지역 추가 해제를 발표한 데 따른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인천 서구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전월세 시세표가 붙어있다. 사진=인천in
인천 서구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전월세 시세표가 붙어있다. 사진=인천in

국토교통부는 지난 21일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인천 연수구와 남동구, 서구에 지정한 투기과열지구를 모두 해제하기로 의결했다. 2020년 6월 지정한 지 2년 3개월 만이었다.

이번 조치로 인천은 강화·옹진과 중구 일부 지역을 제외한 8개 구가 모두 조정대상지역으로 남게 됐다.

그동안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돼 강한 규제를 받아왔던 송도·청라·검단·루원·논현 등 연수구 및 서구, 남동구 신도시 주민들은 이번 조치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이 조금이나마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송도의 한 온라인 주민 커뮤니티에는 ‘숨구멍이 좀 트인다’, ‘대출이 그나마 여유있어 졌다’, ‘정책의 방향성을 확인한 게 큰 의미다’, ‘일단 한 단계 내려왔다는 게 고무적이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 “크게 달라질 것 없다” 회의적 시각도

지역 부동산 업계도 규제 완화 자체에 대해서는 반기는 모습이지만 눈에 띄는 분위기 반전은 없었다고 입을 모은다.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있는 A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정부의 발표 이후 매물을 찾는 문의 전화가 늘었다"면서도 "여전히 시세보다 낮은 급급매만 찾는 등 시장 자체가 크게 달라진 분위기는 아니다”고 전했다.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A 공인중개사도 “투기과열지구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바뀐다고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다”며 “조정대상지역에서도 가계대출이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투기과열지구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9억원 이하면 40%, 9억원 초과 시 20% 적용되고 조정대상지역은 LTV가 9억원 이하 구간은 50%, 9억원 초과분은 30%로 제한된다.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는 40%에서 50%로 완화된다.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되더라도 조정대상지역으로 남게 되면 LTV와 DTI가 10%p 늘어나는 데 그쳐 사실상 큰 영향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반면 규제 지역이 해제될 경우 LTV, DTI 등 가계대출 추가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전경. 사진=인천도시공사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전경. 사진=인천도시공사

금리 인상 공포와 경기 침체 등 여파로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매수 심리는 더 큰 문제로 꼽힌다.

한국부동산원이 이날 발표한 9월 3주(19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 시계열 자료를 보면 인천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2.2를 기록해 올 7월 4일(91.8)부터 11주 연속 하락했다.

인천은 지난해 12월 20일(99.8) 기준선인 100이 무너진 이후 40주 연속 매수자보다 매도자가 많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매매수급지수는 부동산원이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점수화한 수치로, 0~200 사이의 점수로 나타낸다. 100을 기준으로 0~100 사이면 매도세가, 100~200 사이면 매수세가 더 크다는 의미다.

여기에 올해 인천 입주 예정 물량(3만8,000가구)은 지난해(1만9,300가구)보다 2배 가까이 많아 향후 부동산 시장도 어둡다는 전망이다.

 

◇ 전문가들 “당분간 시장 위축 불가피”

전문가들도 이번 조치로 일부 지역에서 부동산 거래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규제 완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가장 큰 변수는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과 집값 하락세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날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여파로 내년까지 국내 부동산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원 장관은 “금리가 인상되면 시중 유동성은 긴축으로 가고 각종 대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내년까지 부동산의 매매시장이라든지 공급시장 자체에 하방 요인으로 작동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인천 등은 전반적인 주택 시장의 거래 활력이 떨어졌으나 이번 규제지역 해제로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향후 차익기대가 제한적인 곳, 대출 이자부담이 커 매각을 원하는 이들이 집을 팔 출구와 퇴로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다만 “집값 상승이 정체된 상황에서 높은 대출 이자부담을 고려치 않고 주택을 구입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입주 물량 증가로 공급 부담이 현실화 돼 단기 거래 증가나 다주택자의 주택 추가 구입을 기대하기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