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방적 보건국 편입 논란에..."보건국 없어지는 것 아냐"
상태바
인천시, 일방적 보건국 편입 논란에..."보건국 없어지는 것 아냐"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12.2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괄적인 행정력 강화 측면....관련 업무 지속 수행"
천준호 인천시 기획조정실장이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천준호 인천시 기획조정실장이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내년 2월 단행할 조직개편안에 건강보건국을 시민안전본부에 편입하는 계획이 포함돼 공공의료 서비스 약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인천시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천준호 시 기획조정실장은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보건국 편입은 시민안전본부장이 사회재난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보건 사항을 연계해 총괄적으로 행정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직개편으로)보건국이 없어지는 게 아니다“라며 “보건국장은 그대로 존재하고 보건국은 지금처럼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난 6일 조직개편안이 담긴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에 대한 전면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시는 건강보건국 명칭을 보건국으로 바꾸고 시민안전본부에 편입해 시민 안전과 건강한 삶을 보장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지난 20일 성명서를 통해 “시민안전본부가 재난과 안전 정책 사업을 중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안전 역할만 강조하면 시민 건강권 보장을 위한 보건의료 정책에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고 반발했다.

공공의료포럼은 "보건 정책은 복지 정책과 상호 연관 지을 필요가 있다"며 "보건국과 복지국, 여성가족국을 묶어 보건복지본부(가칭)를 신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포럼에는 건강과나눔,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인천지부, 인천적십자기관노동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인천부천지역본부, 인천광역시의료원지부포럼 등 시민단체 6곳이 참여하고 있다.

시는 내년 1월 조례 개정안을 시의회에 상정한 뒤 2월 중 조직개편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지만 시민단체로부터 개편안에 대한 전면 재검토 요구가 나오면서 시의회 문턱을 넘을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천 기조실장은 “사회적 재난과 여러 질병 등을 동시에 관리하는 것은 결국 시민 안전과 관련된다”며 “시민안전본부장은 사회재난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보건 사항을 연계해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