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 안돼"
상태바
정의당 인천시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 안돼"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6.1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반대 입장 표명하고 시의회는 결의안 채택할 것 촉구
다핵종제거설비, 삼중수소 등 인체에 치명적 핵종 거르지 못해
강행할 경우 인천도 어민들과 수산물 시장의 막대한 피해 우려
정의당 인천시당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 반대' 기자회견(사진제공=정의당 인천시당)
정의당 인천시당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 반대' 기자회견(사진제공=정의당 인천시당)

 

정의당 인천시당이 인천시와 시의회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

정의당 시당은 14일 인천시청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촉구했다.

시당은 이날 “일본이 1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시설 시운전을 시작했으나 대한민국 정부와 인천시는 여전히 뒷짐만 지고 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법에는 지하 매설, 대형탱크 저장 등이 있으나 일본 정부는 가장 값싸고 손쉬운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시당은 이어 “일본 정부가 ‘오염수가 아니라 처리수’라며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방사성 물질을 걸러내고 희석해 바다로 흘려보내는 것이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변하고 있는데 이런 주장에 우리나라 정부는 수수방관을 넘어 일본의 입장을 적극 대변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시당은 “다핵종제거설비가 삼중수소를 비롯해 인체에 치명적인 핵종들을 거르지 못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고 희석으로는 방사성 물질을 줄이지 못한다”며 “실제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 항만 내에서 잡힌 우럭에서는 기준치 180배의 세슘이 검출되면서 일본 어민들도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면서 반대 의사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일본이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를 강행할 경우 일본과 가깝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그 영향이 클 수밖에 없는데 해양도시인 인천도 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 어민들과 소래포구, 연안부두 어시장 등의 막대한 피해는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인천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무단투기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시의회는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적극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