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한 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어떻게 할까?
상태바
계획한 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어떻게 할까?
  • 최원영
  • 승인 2023.06.2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영의 책갈피] 제10화

 

누구나 일을 하기 전에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곤 합니다. 그런데 계획한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 여러분은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함께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사람》(사이토 시게타)에 우리가 깊이 생각해볼 만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함께 있으면 편안해지는 사람과 여행을 가면 명인 기질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A는 동료 네 명과 하와이로 갔다. 호텔에 도착하자마자 문제가 생겼다. 바닷가 쪽 방을 예약했는데 반대쪽이 배정된 거다. 바로 바꿔 달라고 했지만, 만실이라 불가능하단다.

그런데 크게 화를 낸 것은 동료 B다. 다른 세 명이 그를 달래느라 바빴다. 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

A는 즐겁게 여행했고, B는 불평불만으로 여행을 잡쳤다. A는 ‘기왕 나왔으니 기분 좋게 여행이나 즐기자. 나중에 보면 이것도 좋은 추억이 될 거야.’라고 생각한 거다.”

아무리 계획을 세심하게 세웠더라도, 예기치 못한 문제로 그 계획이 틀어지게 됐다면 차라리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 상황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이 지혜가 아닐까요?

꽤 오래전에 친구들과 함께 낚시를 갔습니다. 낚시터 주변에 텐트를 쳤습니다. 제가 회를 잘 먹지 못한다는 걸 안 친구들은 고맙게도 삼겹살을 사 왔습니다.

마침 폭우가 내리는 바람에 물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낚시터에서 회가 아니라 삼겹살 파티로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기분 좋은 미소로 세상과 호흡하는 여러분을 그려봅니다. 생각의 방향을 조금만 틀면 이내 부정에서 긍정으로 생각이 바뀝니다.

그러려면 여러분이 긍정적인 성향을 유지하는데 유익한 만남을 자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늘 접하는 것이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좋은 사람을 자주 만나 대화를 나눈다든지, 좋은 책을 벗 삼아 여러분의 생각의 지평을 넓힌다든지, 또는 틈이 날 때마다 좋은 자연을 만나 자연이 주는 소리에 귀를 열고 마음을 다스리는 기회를 갖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러분, 꼭 기억하세요. 내가 자주 접하는 것이 나의 삶을 결정한다는 사실을요. 만나면 즐겁고, 헤어져도 그때의 긍정적인 기운이 오래가는 그런 만남을 자주 가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런 기운이 주는 축복을 맘껏 누리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