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영화 배제 논란... 인천여성영화제 조직위, 인권위에 진정서
상태바
퀴어영화 배제 논란... 인천여성영화제 조직위, 인권위에 진정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7.1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기자회견 열고 공식 사과 및 재발 방지 대책 등 요구
제19회 인천여성영화제 조직위원회가 13일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시 차별행정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제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인천in

 

오는 14일 개막하는 인천여성영화제를 두고 사전 검열과 퀴어영화 배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최 측이 인천시 등을 상대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하기로 했다.

인천여성회와 모씨네사회적협동조합, 제19회인천여성영화제조직위원회는 13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 차별 행위와 관련해 유 시장과 여성정책과장을 대상으로 이날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는 사업에 대한 기본적 이해 없이 차별과 편견을 강화하고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침해를 자행했다”며 “동성애를 보는 시민 의견이 달라 자칫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시의 발언은 법이 금지하는 성적 지향에 대한 명백한 차별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여성영화제는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여성들의 삶을 만나고 드러나지 않았던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직간접적으로 볼 수 있는 인권 축제의 장”이라며 “국가인권위는 철저한 조사와 함께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인천여성영화제는 2020년부터 시 보조금 사업으로 운영했고 올해도 공모사업으로 최종 선정됐지만 시가 상영작 리스트 제출과 성 소수자 영화 상영 배제를 요구하면서 보조금 지급이 이뤄지지 않았다.

시가 문제 삼은 상영작은 반박지은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두 사람'으로 20대 시절 언어가 통하지 않던 낯선 나라 독일에서 간호사로 일하던 수현과 인선이 인연을 맺어 노년까지 연대하고 돌보며 사랑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인천여성영화제를 주관하는 인천여성회와 모씨네사회적협동조합은 시의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계획대로 이달 14~16일까지 영화공간주안에서 제19회 인천여성영화제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손보경 제19회 인천여성영화제 공동조직위원장은 ”두 차례에 걸쳐 인천시장 면담을 요청했지만 시는 응답하지 않았고 우리의 요구사항도 수용하지 않았다“며 ”시는 공식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