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 정책 로드맵 2040' 수립 착수... "미래 20년 준비"
상태바
인천시, '인천 정책 로드맵 2040' 수립 착수... "미래 20년 준비"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9.2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인천시청

 

인천시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인천 미래 정책 의제를 설정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천 정책 로드맵 2040’ 수립 연구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를 기획·주관하는 인천연구원은 로드맵 수립을 위해 시정 핵심주제와 가치를 중심으로 시민·공동체, 산업·경제, 환경·안전, 균형·이동 등 4개 분과를 연구할 계획이다.

각 분과에서는 분야별 중장기전략과 최우선 정책 분야를 융합한 공통의 과제를 제시할 방침이다.

시민·공동체분과는 시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양육, 교육, 복지, 인구 등 주제를 포괄하고 산업·경제분과는 전략산업 육성, 혁신, 투자유치 등 세계 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환경·안전분과는 시민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중점을 두고 균형·이동분과는 도시 공간 구조의 변화와 쇠퇴 및 교통 신기술 도입 등 도시개발과 신모빌리티, 교통체계와 관련해 연구를 진행한다.

또 인천시 미래준비특별위원회와 연계해 미래 아젠다를 선정한 뒤 중장기 실천 과제를 발굴하고 시민 설명회 등 견수렴 절차와 시민 설문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 7월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의견수렴과 결과 보완 등을 거쳐 같은 해 12월까지 최종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천준호 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로드맵 2040은 정책의 방향을 보여주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 정책 수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천적 정책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