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기후동행카드 유감, 수도권 시·도별로 운영시 혼란”
상태바
유정복 "기후동행카드 유감, 수도권 시·도별로 운영시 혼란”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0.1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인천시 국감 답변, “3개 시·도 공동 운영방안 마련해야"
지하철 개찰구. 사진=연합뉴스
지하철 개찰구. 사진=연합뉴스

 

유정복 인천시장이 내년 1월 본격화할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인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유 시장은 19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기구동행카드 계획과 관련해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서울시에서 발표한 부분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서울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발표하고 경기도에서도 'The 경기패스'를 추진한다는 의지를 표명했다”며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는 같은 생활권”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11일 월 6만5,000만원으로 서울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내년 1월부터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인천시와 경기도는 같은 생활권인 서울시가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교통 정책을 발표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경기도는 지난 17일 경기도 국감에서 교통수단의 교통비 일부를 환급하는 The 경기패스 추진을 발표하면서 수도권 지자체 간 대중교통 정책 신경전이 더욱 거세지는 모습이다.

유 시장은 ”우리(수도권 3개 시·도)가 주기적으로 만나고 있다. 벌써 4번을 만났다“며 ”이거야말로 같이 협의해서 공동으로 추진해야 할 일인데 각 시·도별로 하면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오해를 받을 소지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기후동행카드를)서울시가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추후 협의하는 과정을 얘기하던데 정말 그건 잘못된 것“이라며 ”지금 유 시장이 정확히 진단했다“고 꼬집었다.

인천시는 최근 서울시로부터 기후동행카드 소요 예산 등에 대한 자료를 받아 인천연구원에 연구 용역을 의뢰했으며 용역 결과에 따라 기후동행카드 참여나 자체 대중교통 정책 도입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유 시장은 "이 문제와 관련해 전문가들과 논의를 통해 적합한 제도를 만들고 있다“며 ”수도권은 같은 생활권인 만큼 3개 시·도가 함께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바람직하며 이 같은 차원에서 문제 해결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에서는 37개 정당·시민사회·노동단체가 모인 인천무상교통조례제정운동본부가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지원 조례 제정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